소설을 지은 동기는 김시습, 허균, 박지원 등의 경우처럼 자신의 생각과 현실의 괴리를 문학의 형식을 빌려 이야기한 경우도 있고, 김만중이나 조성기의 경우처럼 어머니의 무료함을 달래고 근심을 덜어드리기 위해 지은 경우도 있다. 그런가하면, 이이순이나 목태림의 경우처럼 허구적인 소설형식을
기록문학은 구비문학을 모태로 하여 형성․발전되어 왔으므로 구비문학은 기록문학과 관련이 깊다. 구비문학의 여러 장르 중에서도 특히 설화는 고소설과 고전시가를 비롯한 기록문학의 여러 장르 중에서도 특히 설하는 고소설과 고전시가를 비롯한 기록문학의 여러 장르의 형성․발전에 많은
,개인에 다라 평가가 달라짐)인 구조.- 형식주의적 관점
예) 유관순 누나로 하여 / 처음 나는 / 3월 하늘에 펄럭이는 피깃발의 외침을 알았다.
☆ 문학에서 가장 중시하는 것. -> 유기체적 성분적 언어(○), 함축적 언어(×)
(4) 개인적 체험의 표현(가치 있는 체험의 표현0
(5) 정서와 사상의 표현
하며 왈, “일후 풍진(風塵) 중에 너를 다시 찾으리라.” 하고 부인 품에 달려들거늘,
위의 내용은 <유충렬전>의 영웅소설적 면모가 드러나는 부분으로 소설 중 유충렬의 영웅적인 면모를 꿈을 통하여 제시하고 있는 부분이다. 여기서는 익성 선관과의 싸움이 지상세계에서도 계속 될 것을 암시하고
단․악조의 배합이 모두 사설의 내용에 따라 결정된다. 그런데 판소리는 연행에 의해 완성되는 현장예술이기에, 사설치레는 구연이라는 연행방식과 관중을 직접 상대하는 현장성을 우선적으로 고려해야 했으며, 이 때문에 판소리 사설은 구성, 주제, 문체 등 여러 측면에서 기록 서사물과는 다른 독
고전을 접할 수요층은 중∙고등학생과 대학생 정도로 생각하였다. 구체적으로 ‘쉽고 재미있게’를 위해서 우리는 다음과 같은 방법들을 생각해 보았다.
Ⅱ. 고전소설(고대소설)의 영화화
고전소설을 영화화 한 예는 의외로 많은 편이다. 영화가 일정한 서사 구조를 지닌 극화 형식이라는 점에
꼭 전해드리게.
③번은 청자(할아버지)가 주체인 민수 어머니보다도 높기 때문에 압존법을 적용하여 주체 높임 동사인 ‘계시다’가 아니라 ‘있으시다’를 써야 할 것 같지만, ‘있으시다’는 주체 간접 높임에 쓰이는 말이므로 원칙적으로 압존법을 적용한다면 ⇒‘민수 엄마 집에 있어요?’라고
.[7] 네 건 모두 사람이 죽었지만 조사 과정에서 황당하고 의심스러운 부분이 많아 수령들도 결론을 내리지 못하고 감영으로 올려보낸 것들이었다.
이 장에서는 국문3고소설론과작가-강의와 교재에 소개된 고소설 작가 네 사람김시습허균김만중박지원의 문학관 및 작품 등에 관하여 설명하기로 하자.
홍길동전을 보면 실존인물 같다는 느낌을 지울 수 없다. 실지도 율도국을 건설했다는 기록도 있다. 김시습의 금오신화 내용을 보면 천상계 팔선녀가 인간계 성진 양소유를 만나 사랑을 속삭였다는 애정소설을 탐독하면 그런 일이 현실에도 가능하겠다는 착각이 든다. 이 장에서는 고소설론과작가3공통
고소설연구』, 보고사, 1995, 43쪽, 재인용.
고 하였다. 이는 소설이 ‘도를 어지럽히고 뜻을 미혹하게 한다(亂道惑志)’하여 소설을 배격한 것이다.
기대승(奇大升, 1527~1572)은 “‘…『삼국지연의』에만 있다고 들었다’고 하셨습니다. … 그 내용을 들어보니, 심히 망령되고 허황함이 많다고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