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대 주민들에게 널리 퍼져 있었음을 설명하는 것이다. 또 신라 금관과 함께 발견되는 유리잔이나 유리구슬들은 페르시아 제품으로 판명 나 있다. 금관은 경주, 즉 신라의 수도에서 집중적으로 발굴되고 금동관은 금을 숭배하고 사랑했던 신라인과 가야인이 살았던 경상남,북도에서 많이 발굴 된다.
관모를 꾸미는 장식물이다. 이러한 관식은 삼국시대에 특히 발전하였는데, 대표적인 것이 백제 무령왕릉에서 출토된 왕, 왕비의 관식과 신라 천마총에서 출토된 금제조익형관식과 금제나비형관식이다
(冠飾)으로 상하의 등위를 구별하였다.
3) 신라 복식
신라 고유복식의 기본 구조는 상의와 하의
출토되었으며, 실전에서는 거의 사용되지 않고 실질적으로는 의장용으로 사용됐다. 조선 후기에 고관대작들이 외국의 사신들에게 갑옷을 선물하는 사례가 있었다고 할 만큼(하여 두정갑옷이 러시아에 있기도 합니다.) 우리나라 갑옷 자체가 조선 후기에는 선물용으로 전락한것이 사실이다.
이 갑옷
고구려 ·백제 ·신라의 삼국시대에는 옛 사기(史記)나고분 벽화를 통해서 알 수 있듯이, 대체로 유 ·고(袴)와 상(裳) ·포(袍)를 중심으로 한 복장이었으며, 여기에 관모(冠帽)·대(帶)·화(靴) 또는 이(履)가 첨부되었다. 유는 저고리로서 상체의 옷이고 고는바지, 상은 치마로서 하체의옷이며, 여기에 머리
고구려, 백제, 신라가 비슷하게 발달하였다. 고구려는 추위를 이기기 위해 관모와 건귁을 썼고, 두루마기를 즐겨 입었다. 백제는 여러 가지 벽화로 보건데 고구려와 비슷한 의복을 갖추어 입었다. 굳이 차이점을 들자면 바지 끝단에 선이 둘려져 있고 데님을 매지 않은 것이 고구려와의 차지점이다. 신
고구려 고분벽화는 관모에서 신발에 이르기까지 모든 복식을 보여주는데, 여기에서는 우리 전통복식의 기본에 해당하는 저고리, 바지, 치마, 두루마기의 특징을 개괄적으로 살펴보기로 하겠다.
1. 저고리
벽화에서 식별 가능한 저고리는, 우리 저고리의 특징을 고루 갖추고 있다. 눈에 띄는 것은 길
고구려는 372년)로서, 현존하는 삼국시대 초기의 불상 중에서 가장 오래된 것은 서울 근교 뚝섬에서 출토된 금동불좌상이다.
이것은 중국의 북위 초인 5세기 초나 중엽의 불상양식과 유사하여 중국에서 전해져 온 것으로 추정되고 있으며, 초기에는 대체로 중국식 불상양식을 모방하거나 그 영향을 크
좌우로 4구씩 8부신장을 두고 통로 좌우 입구에는 금강역사상을 조각하였으며, 좁은 통로에는 2구씩의 사천왕상을 조각하였다.
주실 입구에는 좌우로 8각 석주를 세웠고 이곳을 지나면 평면원형의 주실로 본존은 중심에서 약간 뒤로 안치되어 있으며 입구 좌우로부터 천부상 2구, 보살상 2구, 나한상 10
금관가야ㆍ대가야ㆍ소가야ㆍ아라가야ㆍ성산가야ㆍ고령가야 등의 국명들을 사용하였다.
가야의 역사는 전기와 후기로 나누어 구분할 수 있다. 먼저 2~3세기경에 김해부근에 있던 금관가야를 중심으로 전기 가야 연맹을 구성 하였지만 고구려가 공격하면서 쇠락기에 들어섰다. 그 후 5~6세기경, 고령
좌우로 부풀려 정수리에 묶고 나머지는 길게 늘어뜨리는 모양을 주로 했으며, 남자는 사모관대를 연상시키는 束帶(そくたい)를 주로 입었다. 그러다가 귀족문화의 화려함이 사라지고 의복의 간소화를 추구하던 카마쿠라)시대를 거쳐 히로마치 시대에 와서는 현재의 기모노의 기초가 잡히기 시작했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