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구려 3대 대무신왕 5년)에 망한 것으로 되어 있다. 그러나 부여는 346년 연왕 모용왕에게 망하고, 실제 고구려에 투항하는 494년까지 지속되고 있었다.
고구려의 건국자인 東明王(朱蒙, 성은 高)의 개국설화에는 대개 세 가지가 전한다. 그러나 그의 이야기는 다음과 같이 요약된다. 그는 북부여의 건국
출토되고 있다. 특히 고구려 말부터 신라시대에 이르는 6~8세기에 만들어진 여러 불상과 법종은 미술적인 가치도 가지려니와 당시의 주조기술이 대단히 뛰어나고 있었음을 보여준다.
일제통치시대로 접어들면서 일본은 대륙진출의 꿈을 갖고 우리나라에 제철공장을 설립하여 되었다. 따라서 제철산
다) 마한 사회의 지배 세력
마한의 정치적 성격을 생각할 때 먼저 지적할 수 있는 것은 마한을 구성한 기본단위는 소국이었다는 점이다. 이 소국들은 앞서 언급한 바와 같이 성립 시기나 성립주체를 달리 하면서 각처에 산재하여 있었고 이들은 맹주세력을 중심으로 연맹체를 형성하였던 것이다.
신윤복의 풍속화는 색채효과가 보다 산뜻하고 뚜렷하며 원색을 과감하게 즐겨 사용하였다. 이러한 그의 풍속화는 인물의 배경을 중요시하여 배경풍경을 항상 그려넣었다. 신윤복은 배경풍경을 주제로 살리는 요소로 보았던 것이다. 그중 몆개만 살펴보면 단오풍정은 3개의 인물군으로 나누어져 있
Ⅰ. 장신구의 변화상
장신구는 1960년 이래 극적인 변화를 겪고 있다. 전혀 다른 소재와 형태로써 장신구가 무엇이다 하는 기존의 관념에 도전장을 내밀고 그 다양하고 새로운 아이디어에는 단명하지 않고 서로 어깨를 나란히 하여 발전을 거듭하고 있다. 소재 자체도 다양하고 새로운 소재가 장신구
출토된 골침이나 토제방추차는 수피류를 꿰메거나 하는데 사용했던 것으로 여겨지며 짐승의 가죽이나 털 등으로 간단한 옷에서 방추를 이용하여 옷감을 짜서 옷을 만들어 입었을 것으로 추측되며 조개껍질이나 구슬같은 것으로 간단한 장신구로 만들어서 몸에 치장하고 다니기도 했을 것으로 여겨진
Ⅰ. 관람을 하기까지
나는 황금 같은 주말을 박물관 같이 따분한 곳에서 보내야 한다는 생각을 떨쳐 버리지 못한 채 경복궁으로 가는 지하철에 올라탔다. 대표적인 박물관답게 교통 시설을 편리했다. 지하철 출구로 나오자마자 박물관의 넓은 마당이 한 눈에 들어왔다. 입장권을 끊는 곳에서 좀 더 들
① 다이아몬드는 4C로 표현되는 특징을 갖고 있다.
4C는 clarity, Color, Cut, carat
② 1carat은 2gram이고, 0.1 carat를 1부라 한다.
③ 다이아몬드 인공제조는 고온고압에서 가능하다. 현재는 표면 개질을 통하여 보다 쉽게 제조 가능하다.
④ 다이아몬드는 가공공정에서 반드시 필요한 소재이다.
출토되었다. 이 그림은 신라의 대 표적인 금관으로서 대륜(臺輪)의 앞쪽에 3개의 출(出)자형 입식(立飾)을 세우고, 뒤쪽에는 양 끝에 사슴뿔 모양의 입식을 세웠다. 대륜과 입식에는 원형 영락(瓔珞)과 비취빛의 곱은옥(曲 玉)이 달려 있어 화려함을 더해주고 있으며 금관의 앞쪽 좌우에 각각 3개씩의 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