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구려 지역이었던 곳에 분포되어 있으며, 신라, 백제, 가야 등도 고분 안에 벽화를 그렸으나 그 수가 매우 미미하고 현재까지 선명하게 남아 있는 벽화가 드물다. 옛 고구려 지역에는 중국 집안 지역의 20여 기를 포함해 총 100여 기의 벽화 고분이 있으며, 그 내부에 있는 벽화 역시 그만큼 다양하다. 이
Ⅰ. 개요
주거지 선정이 역시 주택과 주택 외부공간 즉 자연과 좋은 연결을 시켜주었다. 상류층에서는 위치가 좋은 곳에 집터를 잡은 경향도 있었지만 집밖, 별 당, 집 뒤쪽에 후원 등을 두고 연못, 정자 등을 두어 자연과 접하고 쉴 수 있는 공간을 마련하였다. 뒷동산 쪽에 자리 잡은 양지바른 주거지
cm의 원형 봉토를 쌓아 만든 무덤이다.
무덤방은 장방형이며 남북 4.2m, 동서2.72m, 높이 3.14m이다. 내부는 남쪽 일부를 제외하고 모두 바닥보다 21cm 높게 만들었다. 네 벽 가운데 남북벽은 아래에서 천장부까지 약간 안으로 경사를 지우며 반듯하게 이르러 차츰 안으로 기울여 터널처럼 만들었다. 벽면의
Ⅰ. 주거의 의미와 기능
1. 주거의 의미
-. 주거의 기능 : 생명보호 기능(피난처 기능) - 가장 설득력 있음.
-. 오늘날 : “자연으로부터 생명을 보호하기 위해 주거 내에서 기거한다.”는 의미는
그 설득력이 약해짐
-. 오늘날의 주거의 기능
○ 김일진과 조성기 : 생활기능, 공간기
1. 서 론
부여에서 외국인이 묵어갈만한 숙소는 부여 유스호스텔 정도일 것이다. 그런데도 부여는 오래 전부터 일본인 관광객이 끊임없이 찾아오는 곳이다. 부여 유스호스텔 계단과 복도에는 여기를 다녀간 수학여행단의 단체기념사진이 죽 걸려 있는데 그들은 무엇 때문에 불편한 교통과 숙박시설을
Ⅰ. 머리말
발해는 우리에게 어떤 나라인가. 아스라이 떠오르는 옛 추억과 같은 것이면서도 무언가 잘 잡히지 않는 존재가 아닌가. 발해는 고구려 옛 장수였던 대조영이 세운 나라였고, 그것은 엄연히 우리나라 역사의 한 부분이라고 배워왔으면서도, 사실은 우리에게 잊혀진 역사인 것이다. 그러나
애니미즘(animism)
무생물계에도 영혼이 있다고 믿는 세계관. 물신숭배(物神崇拜)·영혼신앙(靈魂信仰) 또는 만유정령설(萬有 精靈說)이라고도 번역되는 애니미즘이라는 말은 라틴어의 아니마(영혼)에서 나온 말이다. 영국의 인류학 자 E.B.타일러가 《원시문화》(1871)에서 이 말을 처음 사용하였는데, 애
서론(序論)
금속공예란 금속이 지닌 특색 가운데 색채나 광택을 이용하여 장식으로 쓰거나 장엄하기 위하여 각종의 장식의 장신구나 장식금구, 종교ㆍ신앙 관계 문물들을 제작하는 것을 말한다. 또한 한국 최초의 금속기, 즉 청동기는 기원전 700년부터 본격적으로 시작하여 철기시대를 거쳐 선사
Ⅰ 금속공예에 대한 전반적 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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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금속공예란?
금속을 주된 소재로 하여 가공한 공예품 및 만드는 기술을 말한다. 또는 금공(金工),금속세공(金屬細工)이라고도 한다. 금광석(金鑛石)에서 금을 채취하는 야금술(冶金術)이 고대 이집트,메소포타미아, 인도, 중국 등 고대문명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