외래문화의 영향을 민감하게 표현하고 문화적, 정치적 영향성을 나타내는 귀인(貴人)계급과 민족의 본질적 특징을 나타내어 고유의 전통을 지키는 역할을 하는 서민계급으로 구분 지어졌다. 따라서 본론에서는 고대부터 개화기까지 한국 남성들의 머리모양과 관모(冠帽) 문화에 대해 설명해 보겠다.
고구려시대의 생활유적이 다수 발견.
- 성 밖의 동서쪽에 해자를 만들어 궁성을 보호.
- 성 안에는 안학궁의 흔적이 잘 남아있음.
라)청암동토성
- 위치 : 평양시 대성구역 청암동. 평양성과 안학궁지 사이에 해당.
- 출토 : 고구려시대의 금동관, 연화문와당을 비롯한 다량의 유물들
☞일부 학자들은
관모
신라역사는 크게 상대, 중대, 하대로 구분되는데, 상대는 박혁거세 거서간부터 진덕여왕까지의 28대 771년으로, 건국 이후 부족국가에서 고대국가로의 발전 및 팽창으로 고구려, 백제와 양립하던 시기이다.
이 시대의 관모는 각종의 사서나 고구려고분벽화, 고분 출토유물에서 찾아볼 수
불교의 성행으로 백제 각지에서도 화장(火葬)을 했었던 것 같으나, 부여읍 중정리·염창리 등에서만 뼈단지가 발견될 뿐이다.
Ⅱ. 백제의 고분 미술
1. 백제 왕의 금관 장식
무령왕릉에서 출토된 백제시대 왕의 금제 관식(金製 冠飾)으로, 금판(金板)을 예리한 도구로 도려내어 만든 것이다
선물하여 백제의 복식문화에 대한 욕구를 촉발시키기도 하였다. 이 시기에 문화적 교류는 4세기 이후 출현하는 하니와(埴輪 )를 통해 볼 수 있는데 백제의 몽촌토성에서 출토된 토기와 연관성이 있으며, 인물 하니와의 경우 삼국의 복식을 반영하고 있다.
백제 문화가 일본으로 전파되는 두번째
출토된 것은 음과 양의 결합이요 천신과 지신의 결합을 상징해준다. 음양의 결합인 생산을 의미한다. 인간은 더 많은 생산과 풍요를 기원하기 태양을 비롯한 신들에게 제사를 드렸다. 이런 신앙와 사상에 의해 대가야에서는 천시과 산시에게 드리는 제기로서 장경호와 기대를 만들었는데 그 형태는 음
삼국 시대 사람들은 어떻게 살았을까?
-그들의 의복과 음식문화에 관해서-
Ⅰ. 들어가는 말
삼국시대 민중의 옷은 기본적으로 좁은 소매와 폭이 좁은 바지에 좌임형이라고 볼 수 있는데 귀족계급들은 차차 소매와 폭넓은 바지인 대구고(大口桍)를 즐겨 입었던 것 같다. 관모는 고구려 벽화에
고구려가 고분벽화의 기술과 질적인 면에서 삼국에서가장 잘 발달되었다. 우리나라에는 고구려가 먼저 고분벽화를 수용하면서 점차 기술이 남하해서 백제와 신라에 까지 전파가 되었는데 남방에 있는 백제와 신라는 고구려보다 고분벽화가 많이 발달하지 못했을 것이고 출토된 고분벽화의 종류도 많
금관 가락국은 532년에 신라에 병합되고, 어느 정도 잔명을 부지하고 있었다고 보이는 낙동강 중류의 대가야국(고령)마저도 562년에는 신라에 의하여 종국적으로 정복되고 말았다. 일본 열도 내에서 가장 큰 세력을 부식하고 있었던 백제와 가락의 고국들이 이와 같이 쇠퇴하거나 망해갔다는 사정은 이
나누어 전후좌우를 구분하는 기준으로 삼는 것은 매우 흥미로운 구성방법이다. 이러한 것들은 모두 우리나라의 자연적인 조건과 민족적인 미적 감각을 잘 살려준 것이라 하겠다. 이와 같이 한복은 평면구성으로 이루어져서 입어야 비로소 입체감이 형성되어 부드럽고 우아한 아름다움을 느끼게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