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공자
[2012년 기출]
위기지학(爲己之學) : 학문은 자신의 인격 완성을 위해 자신이 도를 얻기 위한 목적으로 한다. 군자는 위기지학을 지향 ↔ 위인지학(爲人之學) : 남에게 잘 보이려고 하는 학문. 지향 X
패도정치 비판 : 백성을 정치제도나 법령으로 인도하고 형벌로써 질서정연하게 하면 백성들은
1.공자
[2016년 기출]
○[성(誠)]으로부터 명(明)에 이르는 것을 성인(聖人)의 타고난 바라고 하며, 명으로부터 [성(誠)]에 이르는 것을 현인(賢人)의 배움이라고 한다.
○[성(誠)]은 자기를 완성시키는 것일 뿐만 아니라, 사물을 완성시키는 것이기도 하다. [성(誠)]은 본성이 지닌 덕(德)으로서, 내외(內外)
①스리랑카, 태국 등의 동남아시아의 여러 나라
②중국, 한국, 일본 등의 동북아시아 여러 나라
③티벳, 몽골 등의 내륙아시아 여러 지역 등을 중심으로 약 5억 명의 교도를 가지는 것 외에, 미국이나 유럽에도 교도나 사상적 공명자가 있음
기원전 5세기경 인도에 나온 샤카무니, 즉 석가에
대승기신론소, 대승기신론별기, 금강삼매경론, 십문화쟁론, 발심문 등이다. 원효의 저술 중 대승기신론소・별기 와 금강삼매경론 은 특히 철학 부분에서 신라정신과 종교적 이념을 담고 있어 화쟁사상(和諍思想)을 연구하는 데 지금까지 불교연구에 근간을 이뤄 오고 있다.
특히 대승기신론소
대승기신론소, 대승기신론별기, 금강삼매경론, 십문화쟁론, 발심문 등이다. 원효의 저술 중 대승기신론소・별기 와 금강삼매경론 은 특히 철학 부분에서 신라정신과 종교적 이념을 담고 있어 화쟁사상(和諍思想)을 연구하는 데 지금까지 불교연구에 근간을 이뤄 오고 있다.
특히 대승기신론소
대승기신론소, 대승기신론별기, 금강삼매경론, 십문화쟁론, 발심문 등이다. 원효의 저술 중 대승기신론소・별기 와 금강삼매경론 은 특히 철학 부분에서 신라정신과 종교적 이념을 담고 있어 화쟁사상(和諍思想)을 연구하는 데 지금까지 불교연구에 근간을 이뤄 오고 있다.
특히 대승기신론소
않는 행동으로 보였다. 그래서 왕실에서 베푸는 각종 불교 행사에는 참가하지도 못하는 수모를 당하였으나, 원효의 마음에는 거리낌이 없었다. 결국 난해한 책으로 알려진 금강삼매경에 대한 疏를 짓고, 그 강의를 위해서 다시 중앙의 불교계에 진출하여 자신의 불교사상을 유감없이 발휘하였다.
Ⅰ. 서론
이슬람교와 함께 세계 3대종교로 일컬어지는 불교와 기독교는 우리나라 종교인구 50.7%중에 49.5%를 자신들의 신자들로 유지하며 한국 사회 각 방면에서 엄청난 영향력을 미치고 있다. 하지만 이 두 종교는 다른 문화권에서 탄생된 까닭에 교리나 율법 면에서 많이 다르고 특히 한국 사회에서는
1. 불교의 개념정의
불교는 인간의 품성을 가장높이 승화시킨 종교이며 "인식과 설득"이라는 정신의 힘에 의해 세계의 곳곳에 전해졌습니다. 불교는 시대와 환경을 초월하여 적용되는 보편적 진리를 가르켜 다르마라고 불렀다. 이 다르마를 깨달은 사람을 가리켜 "눈을 뜨신분(Suppa-Buddha)"이라고 하며,
불교의 목표는 무엇인가? 모든 고를 다버리고 종국적인 최후의 낙, 영원하고 절대적인 즐거움을 얻는 것이 바로 불교의 최종 목적인 것이다. 즉, 상대유한의 세계를 떠나 절대 무한의 세계로 들어가는 것을 말한다.
그렇다면 절대 무한의 세계는 어디에서 찾을 수 있는가? 바로 자기의 마음에서 찾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