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승(大乘)’이라고 자칭하는 새로운 물결이 높아짐으로서 보수적인 상좌부의 그것과 현저한 대조ㆍ대립을 나타낸 역사적 사실은 불교사상사에서 가장 주목되는 전환이었다.
대승(大乘, Mahāyāna)이란 말이 언제부터 생겼느냐에 대해서는 서지적(書誌的)으로 볼 때 기원전 1~2세기경으로 추정하
‘대승’의 어원은 큰수레, 즉 많은 사람을 구제하여 태우는 큰 수레라는 뜻으로, 일체중생의 제도를 목표로 함.
이 새로운 불교운동은 그때까지 석가에게만 한정하던 보살이라는 개념을 넓혀 일체중생의 성불가능성을 인정함으로써 일체중생을 모두 보살로 보고, 자기만의 구제보다는 이타를 지향하
불교와 원불교의 관계를 분명히 하는 것은 사실상 원불교의 존재이유의 확인과 도 같다. 전통불교와는 다른 독자적 입장에서 자신의 위치를 확립하고자하는 원불교의 의도는 원불교 자체의 존립과도 연관되어있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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Ⅱ. 불교와 대승불교불교 교단은 석가모
불교는 출가한 사람만이 피안에 건너갈 수 있는 가능성을 갖고 있다는 가르침이다. 자기 혼자 밖에 구제될 수 없기 때문에 ‘소승’이라 하는데 이는 뒤에 일어난 대승불교가 이러한 독선적인 출가 중심주의의 불교를 비난하여 낮춰 부르는 것이다. 그리고 자기들의 새로운 불교를 ‘대승불교’라고
불교는 수많은 과정을 거치고, 또 많은 부파로 갈라진 후, 중국에 전파되었다가 삼국시대 한반도에까지 전래되었다. 이 글에서는 원시불교에서 시작된 불교가 부파불교를 거쳐 대승불교까지 발전해 나가는 과정을 간략히 살펴보고, 부파불교인 소승불교와 대승불교의 차이점을 살펴본 다음, 그러한 차
불교의 창시자 - 석가모니
출생 : 천상천하유아독존(天上天下唯我獨尊)
어린 시절 : 마하르프라야파티(최초의 비구니)
16세 : 아쇼다라 부인과 결혼해서 득남(라훌라)
29세 : 출가
출가 후 : 정각(正覺), 니르바다(涅槃)의 경지
35세 : 깨달음을 얻어 부처가 되었다.
80세 : 죽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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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대승불교 &
대승불교(Maha)
‘마하’(Maha)는 크다는 뜻이다. 그들은 구원받을 사람들이 승려의 적은 무리에 한정되어 있지 않고 승려 밖의 일반 평불교도들도 함께 니르바나의 목적에 도달할 수 있다는 것을 주장한다. 대승불교에서 주장하기를 그들은 부처의 가르치심보다도 부처의 실지 생애를 더 귀중하게 여긴
2] 여성의 변천사와 대승불교를 통한 지위 회복
불교의 여성관은 그 근원은 부처님으로부터 시작되었으나 불교사상의 전개 및 그 전개의 배경이 되는 교단 및 사회적인 속성과 궤를 같이 하며 변천하였다. 인도의 불교를 시대에 따라 원시불교, 부파불교, 대승불교로 나누는 통례에 따라 각 시대에서
서론
‘대승불교’는 아비달마 논서 이후, 점차 학구적으로 변해가는 기존 불교와 반대로 힌두교가 힘을 얻어가는 상황, 즉 불교적 위기로 말미암은 상황에서 발생하였다. 그것의 주된 내용은 종교적, 실천적인 것으로서 기존 부파를 비판하는 것들이었다. 일반적으로 대승불교의 특징이라 하면,
龍樹 이후에도 많은 대승경전이 저작되었다. 그 이후부터 密敎가 세력을 떨치는 6, 7세기 무렵까지 성립된 中期 대승경전들은 그 내용은 다양하지만 초기 경전이 종교문학적인 것에 비해 敎義的 요소가 많다는 점이 특색이다. 小乘에서 그 교의를 밝힌 문헌은 아비달마(Abhidharma)라 불리는데, 대승불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