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노오(能)란 무엇인가?
노오는 약 600년의 역사를 가지고 있는 일본의 전통 연극이다. 이것에는 무답, 극, 음악, 시등의 요소가 섞여있으며 일본의 전통 예술 중에서 가장 뛰어난 무대예술이라고 평가를 받는다.
이것은 교겐(狂言)과 더불어 일본에서 완성된 연극 가운데 가장 오래 된 것으로 평가되
연극학 강의를 듣는 한편 프랑크 베데킨트(1864-1918)를 위한 추모 행사를 주최하기도 한다. 그는 전쟁 말기에 징집되어서 위생병 보조원으로 아우구스부르크 야전 병원에서 근무하며 이때의 체험을 토대로 ‘죽은 병사의 전설(1918)’이라는 반전시를 쓴다. 이 시로 인해 브레히트는 일찍이 나치스의 블랙
조선조 후기의 탈춤은 이전까지의 민중연희의 전통을 계승하여 양식적으로 완성된 것이다. 이러한 탈춤의 발달은 기층문화의 굿적인 제약을 뛰어넘어 연극으로서의 성립을 의미하는 것으로 민족예술의 성장을 암시한다.
연극이 발전하기 위해서는 예술적 종합화를 가능하게 하는 물적 토대와 배우,
한국 연극의 기원은 고대의 제의(祭儀)에서 찾을 수 있다. 삼국시대의 고대연극은 서역악(西域樂)의 영향 아래 발전한 고구려악(高句麗樂), 백제의 기악(伎樂), 신라의 처용무(處容舞) 가 있다.
고려시대의 연극은 팔관회(八關會)와 연등회(燃燈會) 등의 국가적 행사에서 연원하여 의식과 오락의 두 가지
1. 중국희곡이란?
중국에서 희곡(戱曲)이라는 명칭은 대본을 포함하여 특정한 조건을 갖춘 연극 전체를 가리킨다. 일반적으로 우리가 알고 있는 희곡(상연을 전제로 쓴 언어 텍스트- 드라마)의 의미와는 큰 차이가 있다. 중국의 희곡은 문학, 음악, 무용, 회화, 조소, 잡기, 무술 등의 여러 요소가 합쳐진
1.연극의 기원
연극의 기원은 원시 지역사회의 종교의식에서 비롯된다. 무대의 생성과 그 기원을 같이하는 것은 그 형태 자체가 종교의식에서 기인됨을 인정하는 것이다. 하늘에 제사를 지내는 행위자체가 상연의 기원이 된다 볼 수 있고, 무대는 제단에서, 배우의 행위는 제사를 주체하는 제사장과
Ι. 서론
표현주의 연극은 독일을 중심으로 일어났는데 그것은 일종의 저항 극으로서 1차대전 이전의 가족제도와 관료제도의 권위, 완고한 사회질서, 종국적으로 산업사회와 삶의 기계화에 대한 도전으로 시작되었다. 표현주의 희곡은 니체의 영향을 받아 개인을 찬양하고 항의적인 인간성을 이상화
1) 1920년대 희곡의 흐름
우리나라 신연극사는 신문학의 탄생과 그 때를 같이한다. 1911년 11월에 임성구가 창단한 극단에 의하여 공연된 <불효천칙>을 첫손으로 곱아야 하고 그로부터 10년간, 이 땅의 연 극은 이른바 발아기이자 개화기였다.
우리의 연극은 일본의 신파극을 번역하거나 일본소설을
... 들어가며.
우리는 연극이라는 장르를 통해, 구술성에 대해 논의할 생각이었다. 관객과의 시간의 간극과 공간의 차이가 없는 연극 장르의 특성상 매우 다양한 구술적 특성들을 찾아낼 수 있을 것이라는 막연한 기대감에서였다.
그러던 중 우리는 꽤 괜찮은 분석 텍스트를 접하게 되었다. 최근에
Ⅰ.음악
18세기 이래, 러시아 음악은 교회음악과 포크송, 춤곡으로 이루어졌다. 1700년대 이탈리아, 프랑스, 독일의 오페라가 러시아에 소개되면서 오페라가 대중적인 예술이 되었다. 19세기 러시아는 문학처럼 세계의 음악에 점차 공헌하기 시작했다. 19세기 초반에는 이태리 음악이 모델이 되었지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