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서론
1960년에 일어난 문화운동이면서 정치·경제·사회의 모든 영역과 관련되는 한 시대의 이념. 이 운동은 미국과 프랑스를 중심으로 학생운동·여성운동·흑인민권운동·제3세계운동 등의 사회운동과 전위예술, 그리고 해체(Deconstruction) 혹은 후기구조주의 사상으로 시작되었으며, 70년대 중반 점
포스트모더니즘을 말하려니 빼 놓을 수 없는 것이 모더니즘이다. 여러 책들에서 모더니즘과 포스트모더니즘을 비교하는 장이 많았고, 포스트모더니즘을 이야기하기 위해서는 모더니즘이 꼭 수반되어야 한다는 불문율을 피부로 체험하는 듯하였다. 모더니즘과 포스트모더니즘을 표로 만들어서 정확히
1. 들어가며
아가멤논은 《제주(祭酒)를 바치는 여인들》《자비로운 여신들》과 더불어《오레스테이아》3부작을 이루는 작품이다. 아이스킬로스는 죽기 2년 전에 이 작품으로 열세 번째며 마지막으로 작품 경연에서 우승배를 차지하였다. 연극하는 사람들이 이《오레스테이아》3부작을 꼭 읽어야
바로크라는 용어에 대해서는 포르투갈어 ꡐ바로코 barrocoꡑ에서 그 어원을 찾는 것이 정설화 된 듯하다. 그것은 애초에 ꡐ찌그러진 진주ꡑ라는 구체적인 사물을 지칭하는 보석 세공상의 기술 용어였다. 그러던 것이 점차 비유적인 의미를 띤 말로 변화하여 18세기 중엽에는 프랑스에서
Ⅰ. 들어가는 말
1. 연구의 목적
오늘 날의 예술은 장르의 경계가 없이 그 모호성을 중심으로 예술 자체의 표현에 중심을 두고 새롭게 태어나고 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또한 그 표현의 주제에 있어서도 단지 예술가의 생각이 그치는 것이 아니라 사회적 문제나 현대적인 이슈 등을 통해 예
수많은 예술가들과 현존하는 극작가들은 또 다른 이름의 셰익스피어라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따라서 그의 작품 활동을 전반적으로 살펴보고 분석 및 평가하는 것은 한 명의 예술가를 단순히 연구하는 학술작업이 아닌, 현대 연극문화의 바탕을 이해하는 지성인의 필수적인 의무이기도 하다.
연극, 그중에서도 코미디극이 바로 그것이다. 연극을 보러간 관객들은 코미디를 만들어내는 현장에서 그것을 직접 볼 수 있고, 운이 좋으면 코미디 상황의 일부가 될 수도 있다. 배우와 소통이 가능하고 주위 관객들과 함께하면 웃음이 더욱 커진다는 것이 사람들을 끌어들이는 연극의 큰 매력일 것이
문화유산 보호를 원하는 프랑스인들은 `디즈니 공상`에 대한 저항이 좋은 예가 되며, 프랑스 영화산업을 외국 수입영화로부터 보호하려고 한다. 예를 들어 디즈니랜드의 프랑스 상륙은 당시 문화장관인 Jack Laing은 이를 `문화적 시한 폭탄`으로 명명하였다. 이와 유사한 예로는 Pont du Gard의 복원자금을
. 그 이야기와 노래 그리고 연극은 그들 자신이 만들어낸 것임으로 해서, 그들 자신의 생각과 감정이 담긴 것임으로 해서 자연스레 그들 삶의 일부가 될 수 있었다.
Ⅱ. 프랑스문학의 특징
프랑스문학의 특징은 그들의 국민성에서 비롯된다. 투철한 대화 정신이 우선 어느 국민보다도 돋보인다.
Ⅰ. 서 론
<동승>은 ‘극연좌’에서 동아일보 주최로 제2회 연극대회에 1939년 3월 3일부터 3일간 부민관에서 유치진연출로 공연된, 함세덕의 대표 희곡으로 평가된다. 많은 연구자들은 함세덕이 희곡에서 근대희곡의 초창기에 능숙한 극작술을 구사하는 작가이며, 형식정인 측면 뿐 아니라 내용적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