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란 (※상징동물 : 팬더곰)
◈ 면 적 : 약 960만 ㎢ (한반도 면적의 44배, 남한 면적의 약 100배에 해당, 세계3위)
◈ 행정구역 : 省 23개 / 직할시 4개 / 자치구 5개 / 특별자치구 2개
◈ 시 차 : 한국 표준시차 보다 1시간 늦음
◈ 인 구 : 홍콩, 마카오 및 대만지역을 포함한 중국 전국의 총 인구는 12억9
무늬 토기로 여기저기 갈라진 흔적이 있으나 거의 완벽하게 복원이 되어있었다. 예전 같으면 빗살무늬 토기구나 하고 지나칠 만도 하건만 얼마 전 수업시간에 들은 것들이 몇 가지 생각나서 살펴보았다. 과거 빗살무늬 토기등은 물레를 돌려 성형하는 현재의 도자기 만드는 방법과 달리 둥글게 말은 진
4. 토기의 발생과 확대(선사시대부터 삼국시대까지)
최근 고고학적 연구 결과에 따르면 한반도에서 토기의 발생을 특징으로 하는 신석기시대의 시작을 기원전 6000-5000년 경으로 추정하고 있다. 따라서 빗살무늬토기를 처음 만들어진 토기로 보고 그의 발생연대를 기원전 4000-3000년경으로 추정해왔던 종
무늬의 아름다움에 넋을 잃게 된다. 어쩌면 이런 것이 청자가 지니고 있는 신비함이요, 아름다움이요, 가치일지도 모른다. 청자문화의 선진국이라고 자부하는 중국에서까지 자기 나라의 청자를 제쳐두고 고려청자를 천하에서 제일 귀하고 값진 것 중의 하나로 지목한 바 있어 고려청자의 예술적 가치
I. 서론
1.1 연구의 필요성
1980년대 포스트모더니즘의 영향을 배경으로 전통적인 요소의 현대적 활용 방안이 더욱 확대되어 패션을 비롯한 다양한 디자인 분야에서 전통 문화의 활용 방안이 모색되어지고 있다. 불교를 직설적으로 표현할 수 있는 세 가지 문양을 중심으로 응용된 다양한 현대 디자
무늬는 볼수 있다. 그중에서도 암벽화의 동물, 고구려 벽화 사신도. 신선도. 해. 구름. 바위. 산 등의 장생도. 수렵도. 백제의 산수문전의 산수도 등에서 한국 민화의 연원을 밝힐 수 있다.
민화라는 용어는 일본인 야나기 무네요시(유종열: 1889-1961)가 민예품 전시를 위해 분류 작업을 하면서 ‘도구의
무늬와 구도 또한 상감청자와 마찬가지로, 대개 인화분청(印花粉靑)의 주요 소재인 국화무늬·빗방울무늬·완자무늬·당초무늬·여의두무늬 등이 사용되었다. 그러나 15세기 중엽이 되면서 양질(良質)의 청자보다 더 입자가 곱고 밝은 회백색을 띤 바탕흙을 사용하여, 그 위에 투명한 담청색(淡靑色) 또
도자예술이란 무엇인가?
우리는 흔히 도자예술을 '흙과 불의 예술'이라 한다. 즉 흙으로 만들어 불에 구워진 예술의 형태를 도자예술이라 하며 좀더 학술적으로 정의 한다면 '점토로 형태를 만들어 건조시킨 후 소성하여 완성하는 유형의 예술품'을 통틀어 도자예술이라고 하는 것이다. 또 다른 말로는
무늬나 물감의 종류에 따라 순백자와 코발트 안료로 무늬를 그린 다음 백색유약을 씌우는 청화백자, 산화철안료로 무늬를 그린 다음 백색유약을 씌우는 철회(鐵繪)백자, 산화동 채색안료인 진사로 그림을 그린 후 백색유약을 입히는 진사백자 등 몇 가지로 나뉜다.
조선백자는 시기별로 특색을 보이
무늬를 수놓았다. 화려하게 장식하기
위하여 수를 놓거나 금박을 한 것은 대개 어린이용이었다.
2) 남바위
남녀노소 공용으로 일명 '풍뎅이'라고도 하며 난이(暖耳)·이엄(耳掩)이라고도 한다.
옛날 '남(南)바위'라는 사람이 생각해내서 생긴 이름이라는 설도 있다. 겉의 아래 가장자리에 털가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