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언의 자격 조건을 충족시킨다고 생각했으며 충분히 흥미로운 조사 주제라고 생각해 택하게 되었다.
이번 연구에서는 음운, 문법, 어휘라는 세 가지 측면에서 군대에서 사용하는 언어는 어떤 특성을 가지고 있는지 각각 조사해 볼 것이며, 단순한 단어 뜻 해석의 나열에서 그쳤던 기존의 조사와는
Ⅰ. 서론
사회 방언은 어느 사회에서나 보편적으로 발견되는 현상이다. 하지만 지역 방언만큼 그 현상이 뚜렷하지 않기 때문에 전통 방언학이라면 으레 지역 방언만을 대상으로 하였고, 사회 방언에 대한 관심은 근래에 와서야 본격화되기 시작하였다. 특히 언어를 사회의 여러 배경과 관련시켜 관찰
괄호 속의 ??ㄱ??과??ㅎ??의 구개음화는 방언적인 현상으로 표준 발음으로 인정되지 않는다. ??ㄱ-구개음화??는 특히 남부(전라, 경상) 방언에서 흔히 나타나는 현상이며, 평안도 방언에서는 ??ㄷ, ㅌ-구개음화??가 나타나지 않는다.
그리고 ??ㄴ, ㄹ, ㅅ??이 ??i??나??j??앞에서 소리만(음운이 아님) 구개음으로
방언을 형성하는데 기여하였다.
1.2.역사적 배경
함경도 남부의 함흥평야 일대는 예로부터 소국이 있었던 것으로 추측된다. 삼국시대 이전에는 이 지역에 촌장 중심의 소국들로 이루어진 옥저가 형성되어 고구려의 간접지배를 받았다. 이후 고구려가 성장하면서 옥저는 고구려에 완전히 병합되었다
1.3.1.4. 비음화
(5 ㄱ, ㄴ, ㄷ)은 일반적인 비음화 현상으로 자음동화 가운데 국어 전반에서 일어나며 음운현상 가운데 가장 일반적이며 전형적인 현상이다. 충청도에서도 마찬가지로 일어난다. (5ㄹ)은 어말 자음이 평폐쇄음화와 비음화를 차례로 겪은 후 ‘변자음화’하는 양상을 보여준다. 충청도
Ⅰ. 개요
우리나라 전통음악은 화음이 없이 선율을 중심으로 이루어진 음악이다. 따라서 선율을 구성하는 각 음이 음악적인 문맥 속에서 의미를 갖기 위하여 각 음마다 독특한 시김새를 갖는다. 즉 어떤 음은 떨고, 어떤 음은 끌어 내리고, 경우에 따라 어떤 음은 변화를 주지 않고 평으로 내기도 하는
Ⅰ. 개요
민중과 구분하여 대중은 엘리트 문화에 맞서 자기 문화를 주체적으로 창조하지 않을 뿐 아니라 전승문화보다는 수용문화에 한층 많은 관심을 기울이는 계층이며 친산업사회적 집단으로서 도시 근로자를 포괄하는 계층을 말한다. 요즘 민중우위의 사회에서 대중우위의 사회로 전환되면서
민요는 노래로 된 구비문학이고, 많은 사람들 사이에서 자생된 비전문적인 민중의 노래이며, 국가가 아닌 민족의 노래이다. 민요는 민중이 널리 부를 뿐 아니라 성격과 기능도 민중의 생활을 그대로 드러낸다. 민요는 생활의 필요에서 스스로 자족하는 문학이란 점에서 순수성이 높고, 바로 이점이 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