따라 각 편이 재생산되었다. 또 그것을 받아 두 번째 각 편을 재생산하고 이것이 순차적으로 이어 전승되면서 무수히 많은 소리들이 재생산된다. 뿐만 아니라 동일한 인물이라도 그것을 부를 때마다 새로운 각 편이 생기고 이 소리들은 복선적 전승체계를 지니면서 다르면서 같은 유형을 만들게 된다.
민요 부르기 기능을 신장시키도록 다음과 같이 학습활동을 전개하고자 한다.
Ⅱ. 국악(한국전통음악)의 개념
순수한 우리 고유의 음악을 무엇이라고 불러야 적합할까? 흔히들 ‘국악’이라고 불리어지고 있는데, 이 국악이라는 용어에 대해서 좀 생각해 보기로 하겠다. 국악의 분류는 크게 전통음악
의미의 국악이라면 말할 것도 없이 <속악> 이나 <향악> 등 우리의 고유한 가락을 뜻하는 것이다. 그런데 이것을 거꾸로 국악의 대부분은 중국에서 전래된 것이라고 보는 사람도 있고 또는 <정악> 이나 <속악> 만을 국악이라고 일방적으로 생각하는 사람도 있어 매우 안타까운 일이다. 다시 말해 국악은 오
민요 자료를 통한 기능별·지역별 연구의 물꼬를 터놓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1980년대 민요수집은 연구자들이 늘어감에 따라 지역별 요종별로 집중적인 수집이 이루어졌다. 이와 더불어 현장론적인 방법에 따라 체계적이고 전국적인 조사가 각 지역별로 선정된 전문가들을 중심으로 이루어졌다. 민
방법을 탐색하는 과정인데, 자기 학습하기의 계획은 학생 자신의 실제로 실천할 수 있는 것, 자기가 꼭 해결하거나 성취하고 싶은 욕구가 담긴 과제나 문제부터 세우는 지도가 필요하다.
학습 계획력은
‧ 학습의 성과 향상
‧ 자주적인 학습력 육성
‧ 문제 해결의 의지력 배양
‧ 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