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공공예술의 정의
공공미술은 도시 생활(City Life)의 질을 높이고, 도시인의 권리 실현을 돕는 민주적이고 공공적인 미술행위 입니다. 따라서 공공미술은 놓여지는 장소가 아니라 공공미술 행위를 통해 도시공간을 문화적, 심리적, 정치적인 면에서 얼마나 효율적으로 발전시키는가에 따라 공공성과
새로운 의미를 갖는 새로운 양식 때문이었다. 바로 모네와 벨라스께스에서 일어났던 것처럼 말이다. 다시 말해, 과거의 예술은 말 그대로 예술이다. 여전히 현재성을 갖고 있고 여전히 풍요롭고 새롭게 한다는 그 의미에서 예술이다. 정말 말 그대로의 과거로 화할 때면 미적인 유효성은 상실되며 오래
공공의 지원 없이는 소위 예술시장의 장에서는 생존하기 어려운 지경에 이르게 되었다.
둘째로 생각한 것은 주변 환경의 여건이다. '' 차 없는 거리로 되는 특정요일에 인사동이 활성화 정도를 생각한다면 이런 제안은 매우 타당한 예일 것이다. 어쩌면 보행자 중심의 도로가 되었을 때 인사동 거
미술
대지미술은 예술에 있어서 가장 최소의 형태를 추구하고자 하는 미니멀 아트의 영향 아래, ‘물질’로서의 예술을 부정하는 경향과 문명에 대항하는 문화현상이 뒤섞여서 태어났다. 대체적으로 규모가 크고 일시적으로 존재하며 자연물을 소재로 하거나 혹은 자연에 인공적인 표현을 한다. 여
새로운 지도층으로 자리잡은 것은 사실이나 정신 문화적으로 아직 미흡한 상태였으므로 대박람회와 미술관 등 각종 전시회 및 행사를 통해 그들의 정신적인 지도력의 부재를 극복하고자 노력하였다. 19세기는 산업화에 따른 대량 생산과 대량 소비가 본격적으로 촉진되던 사회였으며,이에 따라 귀족의
미술의 구성요소로서의 작가가 서 있는 위치는 우리가 간과할 수 없는 지점이며, 기술의 발달과 그 접근성으로 인해 매체를 의도에 따라 사용할 수 있는 가능성과 기회는 더 많아지게 되었다. 우리는 이번 기회를 통해 새로운 매체가 작가의 사회 정치적 위치를 어떻게 보여주는지 혹은 작가는 어떤 방
Ⅰ. 서 론
좋은 영화는 사람을 감동시키며 많은 사람들에게 다시 극장에 찾게 하는 동기를 제공하고 있다. 한국 영화의 출발점을 최초의 연쇄극인 <의리적 구투>로 삼을 경우 우리 영화는 어언 85년의 역사를 기록하고 있다. 그 후 우리나라 최초의 영화사인 조선키네마사가 설립되면서 본격적인 극영
< 김유정 작품집 >
작가 김유정(1908~1937년)은 강원도 춘천에서 태어났으며, 휘문고보를 졸업하고 1927년 연희전문 문과에 입학했으나 생활고로 중퇴하고 한동안 객지를 방황했다. 1935년 단편 <소낙비>가 《조선일보》에, <노다지>가 《중외일보》에 당선되어 문단에 등단하였다.
이 책에는 그이 단편
< 데미안 >
이 책의 작가는 알을 갓 깨고 나온 불완전한 인간이 주변 환경과 사람과 관계를 맺음에 따라 자기 정체성을 확립해가는 주인공 싱클레어의 모습을 보여주는 것으로 인간이라는 존재는 선과 악 두 속성을 모두 가지고 있고, 작가가 추구하는 인간의 모습은 선과 악 두 속성을 조화롭게 통일
Ⅰ. 서 론
미술의 역사는 오랫동안 과거에서 현재까지 이어오고 있다. 미학은 미적 사실 전반에 걸친 대상을 탐구하는 학문이다. 하지만 미학은 한 사람의 정의로, 한 가지 의미로 정의할 수 없다. 그렇다면 미학은 무엇이고, 왜 우리는 미학을 공부하려 할까? 『서양 미학사의 거장들』의 저자인 하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