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술로 변화를 가지게 되며 팝아트의 한 장르인 네오 팝아트가 등장하게 된다. 네오 팝 아트의 작가들 또한 자신의 작품을 대중화시키기 위해 아트 상품을 전개하여 대중 속에서 작품세계를 펼쳐나가고 있다. 그리고 현재 디자이너와 브랜드들 간의 협력, 콜라보레이션 또한 지속되어 지고 있다. 따라
미술관 등이 문화공간에 포함된다(유민, 2004).
문화공간이라는 단어는 문화와 공간이 합쳐진 것으로 문화적인 활동을 실현할 수 있도록 구성된 공간을 말한다.
우리가 알고 있는 문화공간은 공연장, 전시시설, 스포츠시설 등 그 범위가 광범위하다.
즉, 복합문화공간은 문화나 예술을 다루는 고유의
미술가들에게는 공에의 숙련이 필수적이다. 그 속에 창조적인 상상력의 근원이 있는 것이다. 이제 공예가와 미술가 사이에 가로놓인 높다란 장벽을 만드는 계급차별을 없애고 새로운 공예가 집단을 만들자! 우리 다 함께 건축과 조각과 회화를 하나의 통일 속에 포용하고 또 언젠가는 새로운 신앙의 상
새로운 기법을 발표하였다. 특히 리시츠키는 프룬(Proun) 그림을 공간으로 확장하여 <프룬 방>을 만들어, 관람자들이 이 공간 속을 거니는 경험을 하도록 만들었다.
독일 작가 쿠어트 슈비터스(Kurt Schwitters)가 독일 도시 하노버 지역에 설치한 대규모 작품 <메르츠바우(Merzbau)>는 환경에 대한 아이디어를
. ‘팝(pop)’이란 명칭에 대해서 여러 가지 견해가 있지만, 대체로 ‘popular(대중적인)’의 약자로 보는 견해가 일반적이다. 이들 두 단어의 의미가 결합된 ‘네오팝(Neo-Pop)아트’는 팝 아트의 새로운 탄생을 의미한다. 따라서 본론에서는 팝아트와 네오 팝의 공통점과 차이에 대해서 설명해 보겠다.
공공생활의 관리에 참여하는 것이며, 그들과 함께 나누고 공공생활의 관리에 참여하는 것"이라고 본다면 노동자와 중간층으로 구성된 한국의 시민들은 여전히 권리는 누리되 책임을 지지 않으려는 인간형에 속하고 있으며 선거참여를 제외하고는 공공영역에 참가하려는 의지를 갖지 않는 가족개인(fam
Ⅰ. 서론
HDTV 방송프로그램 제작수준 평가 및 확산전망에 대한 연구결과에서도 두 집단간의 차이는 통계적으로 유의미하게 나타나지 않았다. 그러나 제작수준 평가의 일부 항목에서 구형카메라 사용집단이 HDTV 프로그램에 대한 제작수준을 오히려 높게 평가하는 경향이 있었으며, HDTV의 기술 확산과
미술에 전격적인 반격을 가한다. 미술 행위는 더 이상 권력의 하수인으로 전락되어서도 안되며, 어떠한 이념으로부터도 자율성을 획득해야 한다는 선언이기도 했다. 그들은 기존의 틀에 의한 장르를 부정했고, 예전에는 미술의 범주에 속할 수 없었던 부분들까지도 수용하였다.
그리하여 결과로서의
새로운 형식의 산업이 일어나게 된 것이다. 그래서 당초 첨단 I.T단지가 계획되었으나, 관광산업을 주도할 만큼의 주요한 산업으로서의 예술문화상품의 가치에 눈을 뜨면서 따샨즈 798예술지구로 지정된 것이다.
798예술지역이 본격적으로 외부의 관심을 사로잡기 시작한 건 2003년 개최됐던 ‘다시 탄
서론
공공미술은, 많은 다른 동시대 예술이 그러하듯이 최근 예술계의 따끈따끈한 논의 대상이 되고 있다. 아래에서 보다 자세하게 논의하겠지만 클레멘트 그린버그의 이론으로 대표되는 모더니즘 미학과 미술에 반기를 들면서 등장한 것이 바로 공공미술이다. 때문에 공공미술의 이해에 있어서 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