0. 기존 모더니즘 이론
1. 공공성의 부재와 관객의 소외
2. 미술 공간의 비개방성과
사회와의 단절
* 칸트 : 예술의 종속화 극복 위한 자기 비판과
정체성 확립
* 초기 형식주의 : 마네-인상주의
-> 환원 불가능성, 순수성
-> 예술을 위한 예술
* C. 그린버그의 회화의 순수성 강
미술은 「창의성을 계발」시켜 준다. 창의성이란 일반적으로 창의력과 독창성, 창조적 재능 등을 포함하는 의미를 가지고 있으며 획일적인 사고가 아닌 생산적 사고에 의한 새로운 아이디어의 산출이나 새로운 유형의 사고능력을 말한다. 미술은 우리가 느끼고 생각하는 방식을 새롭게 변화시켜준다.
Ⅰ. 서론
예술에 있어서 근본정신은 새로움임과 동시에 자유라고 할 수 있다. 자유가 모든 압박과 고통에서의 해방인 것처럼 예술적 활동 또한 삶의 고통과 번뇌를 인내를 가지고 풀어 가는 것이라 할 수 있다. 이것이 예술의 형식이며 또한 자유의 형식이라고 할 수 있을 것이다. 르네상스 이래로 인
Ⅰ. 서 론
현재 연극공연을 하는 것을 보면 과거의 획일적이고 단순지향형의 공연에서 벗어나 다양한 소재로 관객층의 욕구를 충족시켜주고 있다. 21세기 들어서 여러 다양성이 결합한 '융합'이라는 트렌드가 생겨났다. 하지만 융합, 비빔밥 문화, 통섭 등의 개념을 실제적으로 문화쪽에서 실천하는
Ⅰ. 환경미술
환경의 개념은 생물 혹은 인간을 둘러싸는 외계(外界)를 말하는 것으로서 자연적인 것과 사회 문화적 것을 포괄한 매우 폭넓은 의미로 사용되고 있다. 환경은 자연 생태계 환경과 사회․문화적 환경으로 나누어진다. 일상 언어로 환경이란 용어를 사용할 때 정확히 어떤 의미를 지칭
1960년까지 활동했다.
그 후 1960년대는 한국 산업디자인 발전의 특기할 사항들이 점철된 시기로, 교육계는 응용미술시대에서 디자인의 본령(本領)을 찾는 전문교육시대로 전환, 각 대학이 산업디자인 교육을 실현한 때이며 산업계는 경제개발 5개년 계획과 수출정책으로 활발한 생산활동을 시작했다.
소장층의 경우 표면적으로 들어나진 않지만 약 1000~1500여명 정도로 추산되며 이는 대규모 미술관 기업체 공공기관의 구입이나 1퍼센트법(신축건물의 예술장식품 설치)이 포함된 것이다. 그 중에서도 비교적 전문적인 시각과 소장기능을 동시에 갖춘 경우는 불과 수십 명에도 이르지 못하는 실정이다.
장르 형태의 상호작용 커뮤니케이션이 전면화 되고 있다. 학생들은 교사가 과제로 던진 문제에 대해, 정해진 답을 찾는 것이 아니라, 그 문제에 대한 자신의 접근방법과 해결과정에 대한 표상형식을 복합적으로 구성할 수 있는 능력이 더욱 중요해진다. 즉 배운 것에 대해 지금까지 해왔던 대로 말로 발
외면당하고, 교사들 역시 자부심을 잃고 있는 공교육 현장을 ‘문화교육’을 통해 즐겁고 모험적이며 생생한 상호교육의 현장으로, 학생과 학부모와 교사들이 서로 사랑하는 교육현장으로 탈바꿈시켜 공교육의 위기를 극복하고 교육의 공공성을 확대하려는 다수의 열망을 실현시킬 수 있을 것이다.
Ⅰ. 개요
신자유주의는 강대국의 논리를 대변하는 것이다. 제3세계 국가들 가운데 신자유주의를 시행하자고 먼저 주창한 국가가 있었던가? 신자유주의의 확산에 대해 강대국은 손해볼 이유도, 반대할 이유도 없다. 모든 국가가 하나의 시장에서 동등한 자격으로 상품, 노동, 자본을 거래할 때 일반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