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을 분석하였다. 제3장에는 중세의 기독교적 전통과 교회의 역할론이 현실적으로 어떻게 적용되고 변화되었는지 살펴보며, 제4장~제6장에서는 19세기 전반기의 빈곤과 복지의 문제를 시대별로 각각 다루었다. 마지막 제7장에는 주는 자와 받는 자 사이에 형성되는 관계가 정책결정 과정에 어떠한 영
전통 가톨릭의 교황권 체제에 대한 비판을 통하여 종교개혁의 이념적 근거를 마련해 주었고, 거기에서 대두된 민족주의 및 군주권의 확대는 종교개혁의 현실적인 힘을 제공하였다. 그러므로 종교개혁은 르네상스 운동의 종결적인 의미를 지니며 동시에 르네상스적 군주권을 절대주의 군주체제로 전환
전통(Julianof Norwich, Meister Eckart)은 세상성과 육체성에 대하여 독특하고도 적극적인 성례전적 이해를 한다. 이 전통에서는 신플라톤주의적인 금욕적 성향대신 창조세계에 대한 민감한 이해를 더욱 중요하게 여겨졌으며, 일상적 삶에 닿아있는 신성에 대한 수납과 인식이 강조되었다. 신비주의전통은 신
★탁발수도회를 중심으로 알아보는 중세의 수도원★
- 목 차 -
1. 들어가는 말
2. 수도원의 기원과 베네딕트 수도원
(1) 수도원의 기원
(2) 베네딕트 수도원
3. 13세기 탁발 수도회 운동과 그 영향
(1) 탁발수도회의 생성
(2) 대표적 수도회
① 씨토회
② 갈멜산 수도회
③ 어거스틴 수도회
④ 프란체스코 수도
전통적 가족구조 하에서는 개인의 자아실현이나 기본권 및 자율성의 문제는 중요시되지 않았다. 다만 문제가 되는 것은 전통적으로 전수되어 내려오는 가치, 즉 남성 중심적 가족구조와 사회구조의 근간인 생산은 남성이 담당하고 그것을 가정내에 보존하는 것은 여성의 역할이라는 사고와 관련된 가
조화의 철학자
성 토마스 아퀴나스
1. 성 토마스 아퀴나스
아퀴노의 한 백작의 아들로 나폴리 가까운 로카세카에서 태어났다. 몬테카시노의 베네딕트파 수도원과 나폴리에서 공부했으며, 가족의 반대를 무릅스고 도미니크 수도회의 수도사가 되기도 했다. 후에 다시 파리와 콜로뉴에서 성 알베르투스
전통을 분석하였다. 로마 말기의 교부들과 중세의 교회법학자들이 빈민의 지위를 어떻게 규정하였는가와 기독교의 구원 프로그램 안에서 자선이 어떤 의미를 가지는지 이해하려고 노력하였다. 제3장 중세빈곤과 자선의 실제에서는 중세의 기독교적 전통과 교회의 역할론이 천년의 세월동안 현실적으
전통(comitatus) - 군사적 모임
아버지, 친척, 집단우두머리 중 성인이 되면 창·검을 수여받음.(성년식)
이후, 군사훈련을 받음. - 충성, 신서
출생보다는 용맹함과 충성심이 더 중요함. - ‘롤랑의 노래’
전쟁에서 살아남으면 치욕적, 목숨을 걸고 수장을 지킴. : 주종제
- 죽음을 두려워하지 않은 이유
- 미
전통따라 신존재를 후천적 경험으로 증명
안셀무스 논증의 취약점은
1. ‘신’이라는 단어를 ‘그것보다 더 큰 것이 생각될 수 없는 어떤 것’이라는표현이 왜 반드시 신과 동일시되어야 하는가
2. 단순히 생각된 ‘그것보다 더 큰 것이 생각될 수 없는 어떤 것’과 실제로 존재하는 그것 사이의 비
수도회들이 각기 다른 방법으로 선교 활동을 쓰고 있는 현실을 바로 잡아 일관성 있는 선교 정책을 펴나가자는 것이었고, 두 번째는 스페인과 포르투갈이 보호권을 앞세워 선교 활동에 대해 지나친 간섭을 하면서 그것을 식민주의적 정책 실현의 도구로 삼고 있다는 폐단을 바로 잡기 위해서였다. 포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