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성경의 원본, 사본과 번역본
1. 성경의 원본
신약 성경의 원본은 현재 한 권도 보존된 것이 없다. 이는 하나님의 섭리라고도 할 수 있겠다. 신약성경의 처음 원본은 파피루스(papyrus)종이에 기록이 되었다. 이는 나일강변에 자라던 갈대의 일종이었는데 여기에 펜과 잉크로 기록했던 것이다. 이것이
시가서의 보석이다”라고 하였다. 시종일관 다윗은 여호와께서 그의 양떼를 돌보시는 극적인 장면을 통해 영혼을 감동시키는 하나님의 주권적인 은혜를 찬미했다. 그리하여 시편 23편은 여호와의 이름으로 시작해서 여호와의 이름으로 마치는 구조로 이루어져 있다.
그러나 이 시편 23편을 둘러싼
서 론
신약은 그 비밀이 감추어진 구약 안에 있고, 구약은 하나님께서 인간에게 나타내시고자 하시는 뜻이 분명하게 나타난 신약 안에 있다. 구약이 그리스도에 관하여 암시적으로 내포하고 있는 것을 신약은 명백하게 설명하고 있다. 왜냐하면 구약에서는 다만 그 뜻이 숨겨져 모호하던 진리가
1. 본문 요약 및 보충
1-1. 전시대 시가의 전통과 고려가요
고려시대에 접어들면서 표현방식의 제약과 한문학의 발달로 향가가 쇠퇴하기 시작한다. 그리고 향가의 뒤를 이어 속요와 경기체가가 등장했다. 그 외에는 불가와 무가, 참요가 있고, 고려중반까지 창작되던 향가와 고려 말에 등장한 시조,
시가서는 그 문장의 일차적 의미만을 가지고는 저자가 말하고자 하는 것을 파악하기가 쉽지 않기 때문이다. 시란 고도의 함축성을 지닌 단어의 상징적 배합을 통해 의미를 전달하는 글이다. 때문에 이것을 해석하기 위해서는 해석에 필요한 12단계의 도움이 필요하다. 본인은 그러므로 12단계의 성서 주
시가서의 보석이다”라고 하였다. 시종일관 다윗은 여호와께서 그의 양떼를 돌보시는 극적인 장면을 통해 영혼을 감동시키는 하나님의 주권적인 은혜를 찬미했다. 그리하여 시편 23편은 여호와의 이름으로 시작해서 여호와의 이름으로 마치는 구조로 이루어져 있다.
그러나 이 시편 23편을 둘러싼 의
< 현대문학의 출발 >
Ⅰ. 근대의식의 성장과 근대 문학의 형성
1. 근대 의식의 시작
- 근대의 시작을 영 ․ 정조시대로부터 볼 수 있다.
영조(1724)의 업적
- 탕평책을 써서 당쟁을 제거하는데 힘씀.
- 균역법 시행 : 조선시대 백성의 세금을 줄이기 위해 만든 납세제도.
- 신문고 부활 :
시가지에 대학을 설립하였음. 1348년 설립된 챨스대학은 중부유럽에서 가장 오래된 대학으로서 그 당시의 건물이 아직도 대학본관으로 사용되고 있음. 챨스대학 및 챨스다리와 함께 프라하 성의 대부분도 챨스 4세때 축조된 것이며, 또한 그의 치세때 체코어가 공용어로 됨으로써 체코는 역사의 전성기
시가 연구』, 새문사, 2004.
본고에서는 앞서 말한 시대의 변화에 따른 개화기의 문학의 전반적인 전개양상을 중심으로, 그 속에서 시가와 산문의 모습을 살펴보고자 한다. 더 나아가 개화기로의 변화로 인한 각각의 문학 장르가 지니는 의의와 특징을 살펴보고자 한다.
Ⅱ. 제 3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