작품을 남겼으면서도 자신이 활동하던 금세기 전반뿐만 아니라 오늘날 소위 포스트-모더니즘의 시대라고 일컫는 20세기 후반에서도 더욱 더 폭넓게 연구되고 있는 작가이다.
그는 또한 Shakespeare이래 가장 많은 어휘를 사용한 작가로서 지난 세기의 낭만주의 문학이 보여준 지나친 감정의 매끄러움을
장에서는 근현대문학사3공통1. 근대문학의 태동 배경을 설명하고 이광수의 소설과 비평이 어떠한 문학사적 의의를 지니는지 서술하시오. 2. 1950년대 문학의 특징을 서술하시오. 작가나 작품을 구체적인 예로 들어 설명할 것- 한국전쟁의 경험이 1950년대 문학에 미친 영향을 분석하여 설명하기로 하자.
작품에서 회귀적인 인물들 중의 하나였으며 1916년에 자진해서 망명할때까지 여행의 동반자이기도 했다. 비야가 암살된 해와 같은 해에 라몬 뿌엔떼와 함께 판초 비야에 대한 기억을 썼다.(1923) 그의 첫 번째 소설은 판초 비야와 함께 가자(마드리드, 1931) 였는데 총성이
술어가 보여주는 이러한 시간적 의미는 영미권에만 한정되는 것이 아니다. 할리는 바로 이 공간의 시간적 의미로 인해 이 용어가 측정 및 거리라는 개념과 상관되며, 이러한 개념적 연계가 ‘시간의 공간화’라는 철학적 개념의 토대가 되어 있다고 베르그송(Henri Bergson)을 인용하여 주장한다.
영미 이미지즘과 주지주의를 도입하여 우리나라의 詩史를 전환시킨 중요 시론집이며, 후자는 리처즈의 심리학적 이론에 의거한 계몽적인 저서이다. 이 밖에 『문학개론』(新文化硏究所,1946), 『문장론 신강』(民衆書館,1949)등이 있다. 그가 우리나라 시사에 기여한 점은 주지주의 시의 도입과 그 창작,
영미 계열의 모더니즘 시론의 도입이 우리 시단의 건강성 회복을 위해서는 필수적이라고 이해하고, 이를 활발히 창작에 반영시킬 것을 제안한다.
김기림의 「시작에서의 주지적 태도」(1933. 4)와 「포에시와 모더니티」(1933. 7), 그리고 최재서의 「현대 주지주의 문학 이론의 건설 -
이야기했을 것이고, 그 가운데 많은 사람들의 공감을 얻은 것들이 모여서 아라비안나이트 같은 작품이 되었을 것으로 볼 수 있다. 그러나 역시 근대적 의미의 단편소설은 문필의 전문화와 인쇄문화의 발달, 산업화로 인한 생활의 개인화 등이 단편소설의 사회적 조건을 이루는 것이라 할 수 있다.
: 비평의 과학화
● 영미이론(부스, 와트, 커모드)
-바흐친에 열광
-모더니즘 ⊂ 리얼리즘(≒ 부스, 와트, 커모드)
-부스: 수사학, 저자의 조정 강조
-와트: 자본주의 사회구조와 개인 철학
-커모드: 어떤 형식이든 당시 사회와 역사를 반영
-다른 영역으로 확장(인류학, 역사학, 정신분석학 등)
문학 비평의 자율성 혹은 독립성을 강조한 것, 연구의 초점을 문학적 과정의 외적 조건에서 문학작품 내적 조직으로 옮긴 것이다.
• 그러나 초기 형식주의 이론은 문학작품을 지나치게 기계적인 것으로 인식하여 텍스트를 기법의 총체로 환원, 작품에 대한 실제 분석이 비역사적이고, 따라서 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