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성경적 고찰
우리는 여기에서 신약을 중심으로 살펴보려고 한다. 그러나 더 멀리 구약시대에도 숱한 사이비 이단들이 많았다. 그렇기에 거짓 예언자들과 점술가들과 그리고 사신들, 즉 구약의 핵심적 사상은 야웨 하나님을 숭배하고 거짓 신들을 버리라는 것이다. 따라서 사이비 이단의 문제는
Ⅰ. 들어가는 말
한국인의 자살은 세계적 수준으로, OECD 국가 중에 1위를 차지하고 있다. 뿐만 아니라 기독교인의 자살마저 늘고 있어 사회에 큰 파장을 일고 있다. ‘자살’은 이제 우리의 일상생활에서 쉽게 접할 수 있는 보편적인 사회현상이 되어 버렸다. 따라서 우리는 급격한 사회 변동 속에서
1. 서론
종교개혁 당시 로마교회는 교황의 교직이 성경을 해석하며, 교회가 성경을 보존하고 있고, 개인은 교회로부터 성경을 받기에 성경과 교회는 근본적으로 서로 반모될 수 없으며, 또한 성경이 교회를 통해 그 효력과 능력을 얻는다고 주장했다. 하지만 루터는 "공의회도, 교부도, 어느 누구도
1. 초대교회의 교리
초대 기독교인들이 권위와 영감에서 신약을 구약과 동일한 것으로 받아 들였다는 풍부한 증거를제공 한다. 신구약의 성격과 동등성에 대한 오리겐의 이해는 신적인 계시의 전달에서 성령의 영향과 일반적인 방법은 성경이 하나님으로부터 비롯된 것임을 강하게 암시한다. 2세기
1. 초대교회의 성경 교리
초대교회 성직자들은 성경이 성령의 의하여 기록되었으므로 하나님의 무오한 말씀이라는 것을 이론과 실제에서 증거한다. 교부들이 성경 교리에 대한 그들의 이해를 체계화하는데 거의 관심을 보여주지 않았음을 인정하더라도, 성경의 완전성은 범할 수 없는 원칙이었다.
오직 성서, 오직 믿음, 오직 은총)에 대해서 토론과 분석을 통해 꼭지점들과 종교개혁이 만나는 지점을 파악하여 해제하려고 노력하였다.
I. 서 론
1. 종교 개혁 당시 유럽의 사회적 배경
16세기 초엽 중세 천년의 암흑을 걷어내고 근세의 태동기를 장식한 두 갈래의 물결은 이탈리아와 독일에
1. 들어가며
기독교인이 “기독교는 사실 여성을 억압하고 있습니다.”라는 말을 듣는다면 이에 대한 반응은 다양하게 나타날 것이다. 첫 번째 부류의 사람들은 이렇게 답할지도 모른다. “말도 안 됩니다. 기독교는 모든 사람이 평등하다고 설파하고 있고, 여성 해방을 위해 열심히 싸워왔습니다.”
Ⅰ. 서론
우리가 살고 있는 21세기 사회는 정보통신 기술의 발달, 국제경쟁력의 심화, 그리고 시장 수요의 다양화라는 요인들이 서로 상승작용을 일으키며 과거의 기술혁명과는 비교할 수 없는 영향력을 발휘하면서 경제, 사회, 문화 등 사회 각 부분 모든 것들이 빠르게 변화되고 있다. 지식기반사회
Ⅰ. 서론
우리가 코메니우스(1592-1670)의 유아교육사상을 바르게 이해하려면 먼저 그의 신학사상(기독교사상)을 잘 알아야 한다. 그 이유는 그의 교육사상은 전부 기독교사상이라고 볼 수 있는 그의 신학에 의존되어 있으며, 코메니우스는 그 사상을 전제하여 교육을 말하고 있으며, 또한 유아교육을
1. 삼위일체론은 하나님에 대해 두 가지를 말한다.
a) 한 하나님이 존재하신다.
b) 이 한 하나님은 성부, 성자, 성령으로 존재하신다.
2. 이 교리는 역사의 흐름 속에서 이해된 것처럼 기독교 신앙의 중심이다.
예를 들면,
(1) 니케아 신조(325)
“전능하신 아버지시요, 보이는 것과 보이지 않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