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정이다. 이 때의 플롯은 당연히 미적 구조의 하나로 인식되고 있다. 소설을 가르치고 배운다는 일의 어려움은 바로 여기에서 비롯된다. 일단 이러한 맥락에서 벗어나 소설 텍스트를 미적인 것에서 실용적인 것, 일상적인 것으로 전환시켜 보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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Ⅱ. 소설의 개념
■소
1. 들어가며
- ‘문체반정’의 원인으로 지목된 『열하일기(熱河日記)』
연암 박지원의 대표작인 『열하일기』는 그 작품성뿐만 아니라 작품 안에 담겨 있는 시대적 풍자, 정치와 경제 그리고 종교와 문학 등 다방면을 아우르는 그의 독특한 문장력으로 인해 당시 조선 사회와 지성계에 상당한 영
Ⅰ. 서론
문학에 대한 정의를 내리는 과정에서 우리 문학을 어디까지 포함시켜야 하는가를 이야기할 때, 우리의 문자 한글이 아닌 한문으로 쓰인 문학 작품들을 과연 우리의 고전문학으로 포함시켜야 하는가는 오래도록 의문으로 남아 있었다. 하지만 우리 문학의 정의를 ‘한국 사람이 한국의 말
문학론에 있어서 用事論용사론과 新意論신의론의 현황을 알려주는 좋은 자료가 포함되어 있다. 이제현은 韓愈한유·李白이백 등의 당대 시인들을 비롯한 유명한 중국 문인들의 시를 거론하기도 하고 鄭知常정지상을 비롯한 우리나라 시인들도 거의 망라해서 그들의 시에 대한 평을 하고 있다.
그
Ⅰ. 문학의 특성
1. 문학은 체험을 재창조하는 것이다
문학은 본래가 체험에 대한 지식을 전달하는 것이 아니라, 실제로 그 체험을 가능한 한 구체적으로 생생하게 제공해 준다.
2. 문학은 인간 경험의 보편적인 것을 포착한다
인간의 경험 속에서 지속적이고 보편적인 것을 포착해 내는 신비한
발달시키거나 표현하도록 해 준다. 둘째, 이야기는 우리가 웃을 수 있도록 해준다. 셋째, 이야기는 우리가 직면하는 어려운 문제들을 극복하도록 힘을 주기도 한다. 넷째, 이야기는 우리를 타인과 더욱 생동감 있게 연결해 주고 일상적인 평범한 일들을 예외적인 일들로, 즉 다른 각도에서 볼 수 있도록
조선후기사회에서 찾을 수 밖에 없다. 물론 조선조 이선에 매춘행위가 전혀 없었다고 단언할 근거는 없다. 다만, 밀매음 형태를 띠고 사회의 여러 구석에서 행해졌을 과거의 매춘형태가 보다 가시적인 형태로 변모하여 객관적으로 분석 가능한 사회현상으로까지 확산되어 나갔던 결정적 시기를 19세기
제1장 구비문학의 개념
1) 구비문학이란
구전 문학을 비석에 새긴 것처럼 영원히 전할 수 있도록 기록을 잘 한 것이다. (구전을 강조한 것이 구비이다) * 유동문학 (시대에 따라 움직이고 흐른다)* 표박문학 (민중사이에서 떠돈다) * 적층문학 (역사의 일부로 시대 -일제시대, 조선시대 등- 의 모습이 쌓
문학을 가리키는 말이다. 문자로 기록되지 않기 때문에 순간적으로 시공 속에 나타났다가 살아지는 한계를 지니 고 있지만, 그것을 만들고 즐기는 사람들의 인식 속에 지속적으로 저장되고 변화하면서 존재해왔기 때문에 구비문학은 사라지고 생성되는 변화과정을 수없이 반복하는 과정을 기본으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