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르네상스와 시대를 뛰어넘은 천재 레오나르도 다빈치
우리는 흔히 르네상스를 ‘빛의 시대’라 부른다. 이는 중세 1000년을 거치며 어둡게 닫혀 있던 문학과 예술 등 다양한 부문에서 큰 발전이 있었기 때문일 것이다. 실제로 중세의 예술이 종교에 얽매여 다양한 주제를 보이지 못하고 있는데 반
포스트식민주의 이론가들은 영문학과 또는 영문학과에 준하는 프로그램에서 교육받은 사람들이기 때문에 애초에 관심의 출발점은 문학 작품이었다고 할 수 있다. 김선아, “탈식민지 영화와 문화정치학”, 중앙대학교, 2000.
문학 분야에 있어서 포스트식민주의는 우선 제국주의 시대였던 19세기에 지
세계지적재산권기구(World Intellectual Property Organization : WIPO)는 지적재산권 (Intellectual Property Right)을「문학, 예술 및 학술적 저작물, 연출, 예술가의 공연, 음성 및 방송, 인간협력에 의한 모든 분야에서의 발명, 과학적 발견, 의장, 등록상표?서비스 마크, 상호 및 기타명칭, 부정경쟁에 대한 보호 등에 관련
Ⅰ. 서론
1. 작가와 작품세계
김영하는 1968년 경북 고령에서 태어나 연세대 경영학과와 동대학원을 졸업, 1995년 계간 『리뷰』에 「거울에 대한 명상」을 발표하며 작품활동을 시작했다. 96년에는 첫 장편소설 『나는 나를 파괴할 권리가 있다』로 문학동네 신인작가상을 받는다. 98년 이 작품은 프
문학과 사회 시간에 문학에 관한 발표 자료를 준비하라고 했을 때 그 주제를 가지고 하면 재미 있을 거 같았다. 영국에서도 인도라는 나라와 바꾸지 않을 정도의 인물인 세익스피어..그는 르네상스 시대에 르네상스 정신으로 영어로 수많은 작품을 씀으로써 영국인에게 정신적 양식을 제공했고 <햄릿>
Ⅰ. 서론
1. 작가와 작품세계
김영하는 1968년 경북 고령에서 태어나 연세대 경영학과와 동대학원을 졸업, 1995년 계간 『리뷰』에 「거울에 대한 명상」을 발표하며 작품활동을 시작했다. 96년에는 첫 장편소설 『나는 나를 파괴할 권리가 있다』로 문학동네 신인작가상을 받는다. 98년 이 작품은 프
「환시기」는 ‘정인택과 권순옥의 사랑과 결혼’이라는 작가의 신변적 사실을 형상화한 작품으로 사소설 또는 자전적 소설로 분류될 수 있다. 이는 「환시기」에 등장하는 인물, 사건과 이상의 실제 삶을 비교해 보면 보다 자세히 드러난다. 「김유정」도 마찬가지로 ‘이상이 바라본 김유정’이라
명대 장편소설의 흐름
명대 이래의 장편소설을 장회소설이라고 부른다. 장편소설은 일정한 숫자의 회(回)로 구성되는 것이 특징이었으며 그래서 장회소설이라는 이름이 붙여지게 되었다. 이것은 곧 이야기 전체를 단락별로 끊는 것을 의미한다. 그리고 각 회의 앞에는 그 회의 내용을 압축적으로 설
문학과 예술을 포함한 ‘인문학’을 발전시켜 온 것이다.
인간의 삶이 주로 자연환경과 사회적 환경과의 관계만으로 이루어졌을 때에는 지금까지의 이러한 과학과 기술만으로 충분하였다. 그러나 오늘날처럼 ‘문명’이라는 이름 하에 구축된 새로운 ‘인공시설환경’과 새로운 삶의 양식이 결합된
문학 예술사 연구> (이회문학사 1997) p.12-13
그리고 1937년에는 蘆沟橋 사변을 일으킴으로써 끝내 중국에 대한 자기들의 침략의 야망을 드러내고야 말았다. 이로서 중국 팔년 항전의 서막이 열리게 되었다. 이러한 상황에서 조선 민족도 동북지연에서 중국인들과 같이 반일전쟁을 벌었고 1945년에 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