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학비평가협회와 문학부로부터 상을 받았고, "소피의 세계(Sofies verden)"와 "크리스마스의 비밀(Julemysteriet)도 수상 작품이다. 특히 "소피의 세계"는 북유럽과 독일에서 베스트셀러가 되었고, '94년 독일 청소년 문학상을 비롯하여 갖가지 상을 휩쓸다시피 하여 요슈타인 가아더는 하루아침에 유명해지기
이번 학기 ‘산스크리트어와 인도문화’ 수업을 들으면서 가장 많이 들었던 단어는 바로 ‘베다’이다. 그만큼 베다가 인도의 종교와 역사, 문화 연구에 있어서 매우 중요한 위치를 차지하고 있다는 것은 쉽게 알 수가 있었다. 조사한 바에 따르면 베다란 ‘지식’ 또는 ‘종교적 지식’을 의미하는데,
<진경산수화, 어떻게 바라볼 것인가>
산수유람을 다녀와 기록하는 산수기행문학이나 멋진 산수를 돌아보고 그림으로 그리는 일은 오랜 역사를 가진 예술 활동이며 지금도 계속되는 작업이다. 이는 산수자연과 더불어 살아온 인간사의 보편적 일면일 것이다. 그러나 조선후기로 들어서면서 산수유
개화기 이후의 교육정책이나 사회적 분위기와 무관하지 않다. 그러나 무당은 본래부터 천민이었던 것은 아니다. 그리고 무가는 가장 오랜 역사를 지니고 있는 당당한 문학이라는 것을 먼저 인식할 필요가 있다. 더불어 무속의 관습에 따라 무속의례는 신과 인간 사이의 화합의 축제를 요구한다.
‘신’은 인간의 나약함이 창조해 낸 존재이다. 인간은 신에게 의지하고 기원함으로서 자신의 고난과 위기를 극복하려 한다. 그런데 지금, 우리가 믿고 있는 신은 누구인가? 어느 날부턴가 한국인의 마음속에는 서양의 신이 자리 잡고 있었고 한국의 신을 믿는 것은 미신이라 여기었다. 예배를 드리고
-英國文學槪觀-
가. Anglo-Saxon Period( -1100) : 고대영어
영어는 소위 Indo-European Language Families(印歐語族)에 속하는 언어들 중의 하나이다. 인구어는 Europe과 Indo에 산재한 대부분의 언어가 역사상 하나의 공통 기원을 지니고 있어서 붙여진 이름인데, 인구어族에 속하는 모든 언어의 근원이 되었다고 여겨
❏ 일반적인 巫歌의 내용
1. 請拜 : 신을 초청하는 무가인데, 일반적으로 신통의 나열과 빨리 강림해 달라는 말로 되어있다.신의 내력담인 서사무가도 청배가로서의 기능이 있고, 신들이 하강하는 노정을 서술한노정기(路程記)도 청배무가의 하나이다.
2. 娛神 : 신을 즐겁게 하기 위하여 부
문학과 예술을 포함한 ‘인문학’을 발전시켜 온 것이다.
인간의 삶이 주로 자연환경과 사회적 환경과의 관계만으로 이루어졌을 때에는 지금까지의 이러한 과학과 기술만으로 충분하였다. 그러나 오늘날처럼 ‘문명’이라는 이름 하에 구축된 새로운 ‘인공시설환경’과 새로운 삶의 양식이 결합된
小川 未明 (오가와 미메이. 1882년 4월 7일 - 1961년 5월 11일)
일본의 소설가. 아동문학 작가. 동화 작가.
1882년 4월 7일 지금의 新潟県 上越市에서 태어난다. 본명은 켄사쿠. 학교에서는 그 강한 감수성 때문에 교사에게 이해 받지 못하고 결국 고등 초등학교를 중퇴, 고독하고 고통스러운 나날을 보냈
제화공장에서 점원일을 함
1935 첫 연극인 “Cairo, Shanghai, Bombay”를 씀
1937 워싱턴대학에 다시 입학하여 단막 희곡 “도망자”, “태양과 촛불”을 공연함
1938 아이오와 대학에 편입하고 연극을 전공하고 졸업
1939 루이지애나주의 뉴올랜즈 지방으로 이주함
1940 첫 장편 희곡 “Battle of Angels”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