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학교육이 병행되었다. 이러한 특징에 입각해서 서당을 조선사회에 존재하였던 초등교육의 성격을 지닌 동몽교육기관으로 규정하기도 한다.
그러나 서당이라는 기구가 반드시 동몽들만을 대상으로 한 것이 아니었으며, 교육의 수준에 있어서도 초급수준으로만 한정할 수 없을 만큼 다양하였다.
문학의 아버지’, ‘국민 시인’, ‘천재 작가’, ‘민족의 혼’ 등 화려한 수식어가 그의 이름 앞에 수식되었다. 전문가가 아닌 한국인들은 왜 그의 이름 앞에 화려한 수식어가 붙는지 잘 모른다. 그러나 솔직히 ‘도스또예프스끼’ 1821~1881년, 모스크바 출생, 19세기 러시아 대표적 작가, 대표작- <죄와
문학-나타난 이런 새로운 형태에 주어진 이름이다.
디자인에선 네 사람이 모더니즘의 선구자로 여겨진다. 이 네 명은 모두 건축가였지만, 이들 모두 인테리어 디자인과 제품(object)들의 디자인, 그리고 20세기 모더니즘을 특징짓는 그 밖의 요소들의 디자인에서도 역시 활발한 활동을 하였다. 이들은
857년경 신라의 금성(지금의 경주)에 최씨라는 사람이 살고 있었다. 어느 날 번갯불이 일고, 천둥이 사방에서 요란하게 울리고, 바람이 세차게 불었다. 밤이 되자 최씨의 부인이 사라졌다. 최씨는 부인을 찾아 헤매다가 뒷산인 일악령에 오르게 된다. 그때 그 곳에 있던 큰 바위가 큰 바위가 저절로 갈라
Ⅰ. 서론
신화는 그 시대의 모습을 담고 있다. 그 시대의 사람들의 생활상, 사상, 생각 등 그 시대의 사람들의 모습을 담고 있는 것이다. 우리나라의 건국신화인 단국신화를 보더라도 우리는 그 안에서 그 당시는 농경사회였다는 것을(환웅이 비, 바람, 구름등 날씨와 관련된 사람들을 이끌고 옴) 그리
아뢰는 무가.
• 공수무가- 신의 뜻이 인간에게 전달되는 무가.
• 송신무가- 굿판에서 인간과의 교류가 끝난 신을 보내는 무가.
②. 서사무가
주인공이 있으며 사건을 진행하는 줄거리가 있는 무가이다. 기록문학과도 밀접한 관련을 보이며 ‘바리공주’, ‘당금애기’ 등이 대표적이다
문학으로서의 ‘무가’를 이해하려 하기에, 무당이나 무속의례에 관한 공부는 무가의 이해를 위해 꼭 필요한 범위까지로 제한하기로 한다.
덧붙여, 무당이나 굿이라고 하면 부정적으로 인식하고, 사회적으로 천시(賤視)되는 경향을 보이는데, 우리는 이러한 부정적인 인식을 버리고, ‘무가’는 가
문학이라는 것을 먼저 인식해야만 한다.
1) 무당의 유형
● 무당이란?
무속의례를 주재(主宰)하는 사람이다. 원래 무당이라는 말은 무속의례를 주재하는 여자만을 지칭하는 말이었으며, 남자에 대해서는 격(覡)이라는 말이 사용됨. (샤머니즘을 번역하여 ‘무격신앙(巫覡信 仰)’ 이라고
규방문학(閨房文學)이니 하여 국문학상에서 종요로운 자리를 차지하고 있다. 서울 풍속에 산언덕이나 물가에 나가 노는 것을 화류(花柳:꽃놀이)라 한다. 필운대(弼雲臺:현 배화여고 근처)의 살구꽃, 북둔(北屯:현 성북동)의 복사꽃, 흥인문(東大門) 밖의 버들이 가장 좋은 곳으로 사람이 많이 모였다.
, 1992, pp.47-57
과거의 전통적이고 관습적인 담론 대신 다양성과 가변성이 수용된 포스트모더니즘은 1980년대부터 다른 시대 다른 문화로부터 양식과 이미지를 차용하고 혼합하는 방식이 두드러졌으며 20세기 후반을 대표하는 시대정신으로 예술과 문학, 패션 등 사회 전반에 많은 영향을 미쳤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