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간의 선미에 있었다. 교육의 목적으로 개인의 제능력을 원만하게, 건전하게 발전시키는 것. 개인으로 하여금 선미의 관념을 갖고 품위를 보존케하는 것, 선량한 공민, 즉 자유민이 되게 하는 것이고 교과는 체육과 음악이었는데 나중에 문법, 수사, 수학, 천문, 기하학 등을 수학하였다.
-사상가 : <
칸트철학을 배우게 되었으며, 칸트의 도덕 철학을 탐색하는 일이 그 당시 그의 정신생활의 중심을 이루었다. 1794년 고등학교를 졸업한 뒤 그는 예나 대학에 입학, 아버지를 따라 법률학을 공부하였다. 예나대학은 헤르바르트가 철학자 및 교육학자로서 성장하는 과정에서 굉장히 중요한 환경적 요인을
Time is nothing but the form of inner sense, that is, of the intuition of ourselves and of our inner state. It cannot be a determination of outer appearances; it has to do neither with shape nor position, but with the relation of representations in our inner state.
+공간과 시간
공간과 시간은 "경험적 실재성"과 함께 "초월적 관념성"을 갖는다. 공간과 시간은 절
칸트는 취미판단이라고 부른다.
칸트는 취미판단 개념에 대한 각주에서 “취미란 [......] 미를 판단하는 능력이다” 라고 정의
하고 있다. 이런 칸트의 분석은 인간이 취미를 갖고 있다는 사실에서 출발하며, 우리가 “x는 아름답다”라고 말할 때, 도대체 무엇을 말하고자 하는지를 묻고 있다. 이러한
인식론등 하나의 철학 안에서 학파나 체계를 가지고 연구해 들어간 것이 아니라 각각 독립된 학문 영역 속에서 이루어졌기 때문에 그것을 하나의 일률적 학문으로 다루기는 힘들며 또한 구조주의는 그 자체 안에서 구조주의를 넘어 포스트 모던사상과 연결되어 있기 때문에 더욱 그러하다.
따라서
실천이성의 무조건적 절대적 명령에 따라야 하며 그러 할 때만이 인간은 완벽하게 선해 질 수 있다는 것이다.
그러면 두 번째 의문은 ‘도덕법칙이란 누가 만들었으며 우리가 그것을 어떻게 알 수 있는가? ’ 라는 것이다. 칸트에 의하면 인간은 누구나 선천적으로 내면에 도덕법칙을 간직한 채 태어
속한 것이기 때문이다.
(2) 하나님의 은사로서의 인간 구원
인간의 깊은 내면의 삶은 하나님의 선물이고, 인간은 언제나 이 은사를 주시는 이에게 채무 상태가 있다. 이것이 곧 하나님의 은혜와 인간의 의무 관계이다. 여기서 우리는 “종교적” 질서 뿐 만 아니라 도덕적 질서의 진리에 직면한다.
19세기 자유주의 신학은 종교 개혁적 전통에 대한 도전으로 나타난 운동이다. 신앙, 은총, 그리스도, 성서 중심의 종교개혁 전통에 대해 의문을 제기하면서 이성 중심의 철학적 영향과 자연과학적 발전에 힘입어 이성적, 합리적 신학 해석을 도모하였다. 이것은 경건주의 운동과 서로 갈등을 일으켰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