② 창조적 측면
이 소설은 제목부터가 처용가를 계승해서 쓰여 졌다는 것을 알 수 있다. 하지만 이 소설에 등장하는 정신병원의 여러 환자들의 모습을 통해 작가가 단순히 의처증만을 다루고자 한 것은 아니라는 것을 알 수 있다. 정신병원 원장 한 마태오의 입으로 서술되는 여러 환자들과 그가 바라
◎ 세심마을의 위치
◎ 마을환경 주변
1. 사산오대
옥산서원과 독락당 주변을 둘러싸고 있는 네개의 봉우리와 자계천에 흩어져 있는 다섯 군데의 반석과 기암을 말하며, 독락당을 중심으로 동서남북 방향에는 각기 화개산(華蓋産), 자옥산(紫玉山), 무학산(舞鶴山), 도덕산(道德山)이 솟아있
Ⅰ. 외래어의 정의
한편, 외래어는 한국어로는 ‘차용어’, ‘들온말’등으로 불리며, 불어로는 ‘emprunt’, 영어로는 일반적으로 ‘borrowed word’ 혹은 ‘loan word’라고 한다. 차용어와 외래어를 구분 지으려는 사람도 있지만, 일반적으로 차용어와 외래어는 외국에서 들여온 단어를 국어화하여 한국어
『삼봉집』에서『삼봉집』의 한문악장이 원악장이라면 『세종실록』은 수정본 한문악장이고, 『악학궤범』은 이를 다시 현토화한 노래라 할 수 있다.
다음으로 낙구가 붙는 연장체 형식의 현토화 과정은 또 다른 모습을 보인다. 원사에 없던 낙구(落句)를 붙여 한시체와는 다른 성격의 노래를 만들
Ⅰ. 고사성어(사자성어, 한자성어)의 특징
우선 고사성어는 ‘관용어(idiom)’적인 성격을 지닌다. 관용어란 둘 이상의 어휘소가 내용적으로 의미가 특수화되어 있고, 형식적으로 구성 방식이 고정되어 있는 결합 관계를 말한다. 즉, 그 구성 요소의 의미만으로는 전체 의미가 이해될 수 없는 특이한 구
음력 1월 1일
춘절의 기원
원시시대의 납제&요순시대의 풍속이 다른 이름으로 세습됨
춘절에 대한 전설
고대 중국의 “年”이라는 괴물을 쫒기 위해 신선이 붉은색과 불빛, 폭죽을 사용했으며 그로인해 오늘날 붉은 대련(對聯: 댓구로 된 글귀)를 붙이고, 폭죽을 터트리며 밤새 불을 켜놓는 풍
1. 관노 가면극
관노가면극은 조선조 관노들이 연희한 한국 유일의 무언 가면극이다. 강릉단오제 기간 중에만 연희 하여 굿에서 독립하지 못한 상태지만, 원시적인 단계의 탈, 흥겨운 장단, 정교한 춤사위로 예술적 가치를 인정받고 있다. 관노가면극은 남 여성황, 여역신, 토지신 등 강릉 지역의 가
① 산대극 기원설
산처럼 높은 무대에서 하는 ‘산대희’에서 생겨남
국가 행사라는 지위를 잃음 ⇒ 지방의 가면극으로
나례: 묵은 회의 잡귀를 몰아내던 의식
이것이 고려 말에 구역의식보다 잡희부가 확대되면서 나희 로 인식되어 감.
나례도감에서 맡아보다가 폐지 후 대중화 되어 민
매년 2월 말 ~ 3월 초 사이 4일 동안 브라질 리우데자네이루에서 열리는 축제. 세계 3대 축제 중 하나.
리우 카니발은 포르투갈에서 브라질로 건너온 사람들의 사순절 축제와 아프리카 노예들의 전통 타악기 연주와 춤이 합쳐져서 생겨났다가 이것이 점차 발전하여 20세기 초 지금과 같은 형식의 카니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