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 건국신화로 본 한국의 초기국가 형성
한국의 건국신화에는 몇가지 특성이 있다. 첫째, 건국 시조가 가장 중요한 내용을 이룬다는 사실이다. 사조에 대한 신화화의 정도는 서로 다르다. 고조선의 건국신화인 단군신화는 신화화가 가장 많이 되어 있고, 백제의 건국신화는 신화라 할 수 없을 정도로
Ⅰ. 서론
예로부터 호랑이는 죽어서 가죽을 남기고 사람은 죽어서 이름을 남긴다는 말이 있다. 예나 지금이나 이름을 빚내고자 혼신의 노력을 다하는 사람은 이름의 중요성을 깨달아 좋은 이름을 짓고자 노력해 왔다. 그것을 체계적․종합적으로 연구한 것이 성명학이다. 성명학에 이름의 철리를
●한국무용의 현황과 전망
상고시대부터 유구히 전해오던 우리 무용은 개화 이후의 외세 유입과 일정 36년을 거치는 동안 수난과 고초를 겪는 가운데 위축·쇠잔을 면치 못하였으나 8·15광복과 함께 빈사상태에서 벗어나 회생의 기쁨을 맞게 되었고, 현재에는 많은 무용인이 양성되고, 전통무용의 보전
Ⅰ서론
술과 문화
술은 지역이나 민족에 따라 각기 다른 고유의 기언을 가지고 있으며, 주로 자연발생적인 기원을 가진다. 또한 그 지방 신화와 연결되어 신화 속 인물과 연관되어 전해지기도 한다. 이처럼 술은 각 지역이나 민족의 역사와 다양한 문화의 역사, 정치, 경제, 사회상을 반영하게 된다. 이
1. 풍물굿의 기원
풍물굿의 기원은 인류가 농경생활을 시작하면서부터 함께 했을 것이라고 본다. 풍물의 원형과 당시 사회적 역할을 고찰하는데 가장 보편적인 사료는 진수가 쓴 중국의『삼국지』위지 동이전이다. 이 문헌에 의하면 마한에서는 항상 오월에 씨뿌리기를 마친 다음 귀신에게 제사하고
Ⅰ. 實學이란?
실학이란 용어 자체가 조선후기의 실리를 강조하는 학문을 지칭하지는 않는다. 실학이란 용어는 통시대성(通時代性)을 지니고 있고 어느 시대이든지 간에 그 시대에 있어서 현실성 또는 현실적 의의를 지니는 학문을 지칭하는 것이었다. 지나온 역사를 보았을 때, 앞선 시대에 대응하
Ⅰ. 풍물굿(풍물놀이)의 정의
풍물을 종교적 관점에서는 `굿`·`매굿`·`지신밟기`·`마당밟기`라 하며, 노동의 관점에서 볼 때는 `두레`라 하고, 풍악(風樂)이나 풍류(風流)로 해석하는 경우에는 `풍장`이라 표현하기도 한다. 풍물에는 과거 고대 사회에서의 공동체적 문화전통이 잘 나타나고 있다. 우리
음악학에서는 농악을 꽝과리·징·장구·북과 같은 타악기를 중심으로 하여 호적·나발과 같은 관악기가 곁드리는 타악음악 즉 ꡐ풍장ꡑ 이라는 음악부문으로 꼽고 있지만, 민속학에서는 이런 풍장을 연주하면서 행하는 의식·놀이·행진·노동행위를 총칭하고 있다. 근래에는 농악이 지니고 있
Ⅰ. 서론
풍물의 기원을 찾으려면 저 멀리 원시시대까지 거슬러 올라가서 짐승을 잡거나 농사를 지은 후 하늘에 감사를 지내고 더욱 많은 생산을 기원하는 제천의식에서부터 찾을 수 있다. 그러나 그때 행해지던 것을 풍물이라고 부를 수는 없다.(물론 원시적인 악기나 장단은 이때부터 만들어졌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