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명은 인간들이 정착지에 대한 공동적 이름이다. 개인의 인명과는 달리 지명은 사회적 집단적인 영향을 미치며 인간의 생활의 여러 가지 사실을 나타낸다. 지명은 우리들이 사용하는 언어로 사용되기 때문에 일반 언어로서의 체계와 그 지역 토착민의 생활의 반영이며 그들의 생각을 표현한 것 이란
夫餘는 기원전 2세기경부터 494년까지 북만주지역에 존속하였던 예맥족계(濊貊族系)의 국가였다. 흔히 부여족이라 일컬어지는 예맥족의 한 종족은 일찍부터 송화강 유역을 중심으로 서단산문화(西團山文化)라는 선진적인 문화를 영위하면서 송눈(宋嫩)평원 및 송요(宋遼)평원을 개척하였고, 우리 역사
백제는 242년 이후 고구려가 위, 연 등을 공격하며 요동경략에 나서자 이에 대응하기 위하여 황해(발해만)를 건너 중국의 남부 및 요서지방으로 진출한다. 246년 고이왕(古爾王, 재위 234∼286) 13년 서한(西漢)의 낙랑 당시 낙랑군은 북경 부근의 서한의 낙랑, 평양의 최리의 낙랑국이 있다.
을 공격하기 시
임진왜란을 거치고 이어 인조반정과 병자호란을 겪으면서 조선사회는 반상의 신분질서가 크게 흔들리는 사회변혁을 거치기 시작했다.
양란의 결과, 농경지가 황폐화되었고 조정에서는 묵은 밭의 개간을 적극 장려했다. 이를 기회로 지배층의 대토지 소유가 가능했다. 따라서 대다수의 농민은 토지를
고구려
1. 성립과 발전
BC 37년에 주몽(朱蒙)이 이끈 부여족의 한 갈래가 압록강 지류인 동가강(佳江:渾江) 유역에 건국하였다고 한다. 고구려는 일찍이 기마민족의 문화를 받아들여 졸본 지방에서 일어나 동방 침입의 요로인 퉁거우[通溝]로 옮긴 뒤 낙랑군과 임둔군(臨屯郡)의 교통로를 단절시키는
삼베(삼)을 대마(大麻)· 마(麻)라고도 한다.
원산지는 중앙아시아이며, 열대 지방과 온대 지방에서 널리 재배하고 있다.
대마 줄기의 섬유는 삼베를 짜거나 로프·그물·모기장·천막 등의 원료로 쓰이고, 열매는 향신료의 원료로 쓰인다. 종자는 조미용이나 기름을 짜는 데 쓰인다. 한방에서는 열매
한국의 술
1. 술의 어원
술의 본래 말은 ‘수블/수불’이었다. 고려시대의 「계림유사(鷄林類事)」에는 화자(酉禾字), 「조선관역어(朝鮮館譯語)」에는 ‘수본(數本)’으로 되어 있고 조선시대 문헌에는 ‘수울’ 또는 ‘수을’로 기록되어 있는데, 이로 미루어 ‘수블’이 ‘수울’을 거쳐서 술로 변
지명은 한 지역의 역사와 문화, 그리고 그 지역 사람들의 의식과 생활상을 반영한다. 우리는 지명의 유래와 변천을 통해 한 지역의 어제와 오늘을 이해하는 실마리를 얻을 수 있는 한편, 그 지역에 살았던 이들과 현재 살아가고 있는 이들의 사고방식과 생활상을 엿볼 수 있다. 국어학적 관점에서 지명
문학은 어디서부터 왜 시작했을까 .’라는 물음에 명쾌한 해답이 될 만한 것이 과연 무엇이 있을까 ? 글자가 있던 시대와 없던 시대를 불문하고 인간이 인간다운 생활을 하지 않을 때와 할 때의 구분을 접어두고 오로지 문학만이 혹은 , 예술이 발달하기 시작한 것은 과연 언제 무엇 때문이었을까 ? 이러
견과류 중에서 껍질이 가장 단단하다. 단백질 함량이 육류보다 더 많아 겨울철에 많이 먹으면추위를 이겨내는 데 도움이 된다. 또한 호두의 화학성분은 지방유를 함유하고 있고 단백질, 비타민 B1과 비타민 E가 많이 들어있어 혈액순환을 돕고 피부와 모발에 골고루 영양을 준다. 따라서 노화방지를 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