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실학(실학사상)의 개념
공리, 공담의 방향으로 흐르고 있는 송유의 성리학을 망국학이라고까지 혹평하고 자기들의 고증학의 특징을 표시하였으므로, 고증학풍은 드디어 일종의 민족문화 운동의 선구적 형식으로 나타났던 것이다. 그리하여 고증학은 ‘실사구시학’의 대명사로 불려졌으며, 혹
진단학회, 1999, pp. 25-26.
만국공법의 수용이 현재 우리가 편입된 범세계적 국제관계의 근원이 된 것임에도 불구하고, 통상 소수의 개화파 인물을 중심으로, 정치외교학의 한 분야인 외교사, 국제관계사의 영역에서 소수의 학자에 의해 다루어졌을 뿐 법적인 의미의 탐구는 미약한 것이 사실이다.
1. 조선의 성립과 발전
조선이 건국 되기 전의 고려말의 상황 고려말 원의 내정 간섭을 받고 있을 당시 신진사대부가 성정한다.
이 신진사대부는 고려말 권문세족과 대립하게 되는 고려의 지배계층인데 신진사대부는 온건파와 급진파로 나뉘는데 온건파는 고려라는 국가의 틀 안에서 정치 개혁을
Ⅰ. 서 론
대체로 우리 나라의 근대화는 외세에 의해 침탈 당하는 과정에서 형성되었다고 할 수 있다. 말하자면, 주체적인 발전의 개념이 아닌 이끌려 가는 수동의 개념인 것이다. 이러한 근대화의 분수령이 바로 1894년의 갑오경장과 갑오 농민 전쟁(동학 농민 전쟁)이다. 이 시기를 중심으로 그 이전(
Ⅰ. 개요
우리 토종능금에 대한 최초의 흔적은 통일신라 때의 구전된 노래인 처용가(879)에서나마 겨우 그 편린을 찾아볼 수 있다. 왜냐하면, 이 노래의 “머자․외야자․녹이 여”와 같은 구절에서 찾아볼 수 있는 ‘머자’라는 과일은 능금의 일종인 ‘멋’, 즉 내를 지칭하는 것
1. 개화기의 혼란한 정세
조선 후기에 들어 우리나라의 봉건적 사회구조는 크게 동요하기 시작하였다. 농촌에서는 상품생산이 발전하고 도시에서 상공업이 성장하면서 양반은 지주, 평민은 소작농 또는 빈민이라는 공식이 적용되지 않을 만큼 분배양상이 달라졌다. 이에 따라 양반과 평민을 철저히
4. 개화기 문학의 정의
조선 후기 19세기 말 개항으로부터 1910년대에 이르는 시기를 우리는 개화기라 부른다. 조선은 1876년 일본과의 불평등 조약을 통해 개항을 하게 되고, 개항 이후 조선은 청, 일, 중을 비롯한 제국주의 열강의 정치적 침략의 대상이 되지만, 다른 한편으로는 전국 각지에서 애국 계
개화파는 개항을 적극찬성하며 나라의 문을 열 것을 주장하였으며, 이 두 의견의 중도적인 입장에 있는 동도서기론의 생각을 가진 무리는 기술은 서양의 것을 받아들이고 정신이나 사상과 같은 것은 동양의 것을 받아들이자는 입장까지 나오게 되었다. 개항에 대한 이와 같은 세 가지의 의견을 가진 무
. 동도서기론의 기존연구동향
동도서기론 연구에서의 기존의 성과들을 살펴볼 때, 동도서기론의 구체적 논리와 사상적 기초가 어떠한 것인가 하는 점에 대한 분석과 접근은 사실상 미비한 편이다. 이보다는 온건과 급진 양 집단 간 주장의 차이, 개화추진에 있어서의 속도의 차이, 개화정책을 단행하
2. 1900~1910년 문학
1) 개화기 시가
1894년 갑오경장을 전후한 시기부터 일제에 의해 국권이 상실된 1910년까지를 개화기 또는 애국계몽기라고 부르기로 한다. 근대의 기점문제에 대한 논의는 다음과 같다.
•김현(1780년 영·정조시대 이후): “근대문학의 기점은 자체 내의 모순을 언어로 표현하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