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파적 중립성을 의미한다. 이는 공무원이 정치에 무관심할 것을 요구하는 것이 아니라, 부당하게 정파적 특수이익과 결탁하여 공평성을 상실하거나 정쟁(政爭)에 개입하지 않는다는 비당파성(非黨派性)을 말한다.
공무원의 정치적 중립의 기본원칙 세 가지
첫째, 공무원이 충원되는 과정에서 정치
당파싸움이 없었던 적은 없었다. 물론 정치적으로 항상 평화로운 것이 좋은 것은 아니다. 발전적인 당파싸움이라면 아마 지금쯤 세계최고는 아니라도 선진국이라는 타이틀을 달고 있었을지도 모른다. 하지만 그렇지 못한 것이 현실이다. 그저 자신들의 이익에 조금이라도 손해가 간다면 상대방의 의견
당파적 입장이우선시 되고 있다는 느낌을 준다. 조선일보를 비롯한 보수지들은 중앙정부 입장에 가까운 논조를 보이는 반면 한겨레, 경향 등 진보지들은 교육청 입장에 가까운 논조를 보였다.
또 보수지들은 지역 교육청들이 예산이 있는데도 누리과정에는 쓰지 않으면서 다른 곳에는 예산을 펑펑 쓴
당파싸움이 심해지자 이를 화해시키려고 애쓰기도 하였으나 병으로 요양하다 49세롤 세상을 떠났다. 그의 저서로는 ‘격몽요결’,성학집요‘,’동호문답‘ 등이 있다.
이율곡을 읽고
경기도 파주에서 열리는 율곡 문화제 백일장에 참가한 다음 이율곡의 전기를 읽었다.
율곡의 이름은 이이였다. 율곡
거쳐서 실행을 하게 되지만 차츰 시간이 거쳐지면서 스노우 볼 파와 나폴레온 파로 나눠지면서 동물농장 안에 당파가 생기게 된다. 인간과의 전쟁을 거치면서 나름 확고한 동물농장을 세웠지만, 당파로 인해서 분열과 폭력이 생기게 되고 마침내 나폴레온 파의 봉기로 스노우 볼은 축출 당하게 된다.
당파싸움으로 더욱 치열했던 시기였다. 당파싸움에서 지게 되면 귀양을 가거나 벼슬자리에서 쫓겨나고 심한 경우에는 죽임을 당하는 일이 빈번하였다. 김만중 역시 여러 차례 귀양을 가고 관직에서 쫓겨나는 일을 되풀이 하였으나 공조판서, 홍문관 대제학의 자리까지 오른 인물이다. 그러나 숙종이
당파, 세 사람이 모이면 세 당파가 된다고 한다. 이 점을 부인하자는 것은 아니다. 다만 이것은 한국인의 능력주의의 소산이라고 보아야 할 것이다. 한국은 농업사회로서 적당치 않아 항상 기근과 가난에 허덕여 왔다. 그리하여 나라가 부자가 되는 것 보다 과거제도를 통하여 훌륭한 인재를 뽑아 지배
당파싸움의 소용돌이 속에서도 나라 운영은 그러한 당파들이 아닌 왕의 책임이었고, 모든 명령의 주체는 왕이라고 볼 수 있었다. 정승판서 등의 관료들은 나라의 주인이 아닌 왕의 피고용자에 지나지 않았고, 백성들 또한 나라의 주체이기는커녕 왕의 명령에 순종하는 하인이었을 뿐이었다. 즉, 근대화
당파의 대립으로 인해 그 때 마다 각 당파들이 추구하는 문학과 사상의 흥망성쇠가 반복되었다.
소설이 새로운 문학 갈래로써 뚜렷한 모습을 갖추고 본격적으로 성장하기 시작하였으며, 영웅소설이나 우화소설 등이 등장하였다. 또한, 그동안 양반 남성만이 향유했던 문학이, 점점 그 담당 층이 확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