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 서론
2003년 3월 19일 교보문고 베스트 셀러 종합 4위, 소설 2위.
2003년 4월 15일 교보문고 베스트 셀러 종합 7위, 소설 2위.
이쯤 되면 누구라도 대체 그 소설이 무엇일까, 나도 한번 읽어봐야지 하고 생각하기 마련이다. 이 소설은 2001년 8월에 다음 유머게시판에 연재된 '귀여니'라는 소녀의
1. 작가 Vladimir Vladimirovich Nabokov(1899-1977)에 대하여
인간의 고통과 삶의 고독을 드러내어 주는 언어의 마술사, 포스트모더니즘의 선구자라는 평가와 아울러 의미없는 낱말만 나열하여 언어의 미로 게임을 즐기면서 독자를 좌절시키는 작가, 자신의 모든 정체를 드러내지 않는 미스테리 작가, 심지어는 작
3. 한국 민요의 배경
한국은 온대지방에 위치해 사계절의 구분이 뚜렷하고 기후가 사람이 살기에 적당하다. 북쪽을 제외한 삼면이 바다로 둘러 쌓여 있으며 제주도를 비롯한 수많은 섬이 있다. 산이 그다지 높지는 않지만 국토의 70%가 산지로 되어있고, 이 산지로부터 흘러내리는 강줄기 주변으로
가. 민요의 개념
민요는 민중에 의하여 창작되어 민중에 의하여 전승되어 오는 노래를 말한다. 민요의 창작자는 개인이거나 어떤 집단이거나 문제되지 않는다. 혹 최초의 어떤 한 사람이 창작하였다손 치더라도 민중의 공감을 받아 노래로 불려질 때만 민요로서 존립될 수 있는 것이기 때문에 작자
2.사실주의의 발생배경
식물이 성장하는 데 있어 토양과 영양분이 필요한 것과 마찬가지로 문학이나 예술사조가 발전하는 데 있어서도 여러 가지 적절한 여건과 풍토가 필요하다. 베커는 사실주의가 성장하고 발전하는 데 기여한 풍토를 크게 세 가지로 분류차고 있다. 첫째 문화적 심미적 풍토, 둘째
예부터 우리나라에서 내려오는 이물의 보은 사상은 쉽게 찾아 볼 수 있다. 옛날 사람들은 인간의 배은망덕을 예로 들며 인간이 은혜를 아는 것은 동물보다 못하다고 하였다. 이물보은사상이란 어떤 사람이 이물의 목숨을 건져주었을 때, 그 구함을 입은 이물이 은혜를 갚는다는 이야기이다. 그렇다면
Ⅰ. 작가
김광섭(1905-1977, 호는 怡山)은 함경북도 경성에서 3남 3녀의 장남으로 태어나, 1917년 경성보통학교를 거쳐 1926년 일본 와세다대학에서 영문학을 공부했다. 1928년 해외문학연구회 ...p 참고
에 가담하여 이헌구, 정인섭 등과 함께 해외의 시를 소개하는 한편 1935년『詩苑(시원)』지에 시「고독」
예전에도 이미 한 세기가 끝나는 세기말이 여러 번 존재했음에도 불구하고 문예학자들이 1900년을 전후로 한 시기를 가리켜 유독 '세기말fin de si cle' 이니 혹은 '세기전환기 Die Jahrhundertwende'니 하는 문예학적 그리고 예술사적 꼬리표를 붙인다. 그 이유는 무엇일까. 물론 이때의 이 용어는 말 그대로 한 세
세계 각지의 신화를 비교해보면 그 유사성은 매우 쉽게 찾아볼 수 있다. 상당한 거리를 두고 있는 지역적인 차이에도 불구하고 그들의 문화는 왜 그다지도 유사할까? 인간의 기본적인 심성이 같아서이거나, 실존적인 상황이 동일해서이거나, 혹은 생산력의 수준이 일정한 단계에 나타나는 공동의 현상
평안남도 평양에서 출생하여 일본 도쿄 메이지학원 중학부를 졸업, 가와바타 미술학 교를 중퇴하였다. 1919년 최초의 문학동인지 <창조>를 발간하는 한편 처녀작 「약한 자의 슬픔」을 발표하고 귀국하였으나, 출판법 위반 혐의로 일제에 체포, 구금되어 4 개월 간 투옥되었다.
출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