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 머리말
일반적으로 사람들은 학교란 교육하는 곳이라고 생각한다. 그것은 교육이 학교에서 내세우는 이념이자, 목적이기 때문이다. 학교에 대해 오늘날까지 본격적인 비판이 없었던 것은 교육이라는 의미가 사람마다 각기 달랐기 때문이다. 오늘날 대부분의 모든 나라의 학교들은 그 종류와 수준
하나님의 교회는 말씀 위에 세워지고, 사도적 신앙 고백 위에 세워져야 하는 것이 교회 개척의 신학적 대 전제다. 교회를 개척하는 사람들은 철저한 복음적 신학에 입각한 목회 신학과 교회 운영을 해야 한다. 오늘날 많은 교회가 처음에 세워질 때 잘못된 신학과 인간적인 이상(理想)이나 성취욕으로
학문이론 일반적인 것은 이미 피히테를 비롯해서 독일 관념주의 철학에 의해 제기된 이후, 이 문제는 영미 분석 철학의 성립과 더불어서 보다 강하게 주장되었다. 그들은 학을 자연과학적인 방법에 의해서 재구성하고자 했고, 학적인 진술의 의미는 오로지 검증 가능한 것에 대해서만 말할 수 있다고
1. 서 론
가정은 인간이 만들어낸 사회체제 중에서 가장 긴 역사를 가진 가장 규모가 작은 집단이다. 가정에서 부모가 자녀들이 훌륭한 사람으로 성장하도록 자녀들의 인격형성과 지식 획득
등 인생의 첫걸음을 걸을 수 있도록 가르치는 최초의 선생님이다.
가정교육이란 최초의 학교라고 할 수 있는
라야마 야키치,
신동엽
꼭 그런 것은 아니지만 사람에 따라서는 태어난 공간과 시기가 그의 운명을 결정하는 경우가 있다. 시인 신동엽이 바로 그러하다. 그가 부여에서 태어나고 1930년 일제강점기에 태어난 사실은 그의 삶에 결정적인 동기를 준다. 그가 태어난 해는 만주사변 1년 전이었으며,
1. 작가 Nathaniel Hawthorne(1804. 7.4- 1864. 5.19)
1.1. Hawthorne의 생애
Nathaniel Hawthorne은 청교도 이민의 후손으로 매사츄세츠주 세일럼(Salem)에서 1804년 미국 독립 기념일날 태어났고, 조상 중에는 세일럼 마녀재판을 맡았던 판사도 있었다. 호손가의 가세는 점차 기울었고, 선장인 그의 부친이 1808년에 네덜란드
. 성립 과정
영국에 처음으로 가톨릭이 전파된 것은 1세기 중엽으로 추정된다. 596년 로마 교황 그레고리 1세(540~604)가 어거스틴(?~604)과 수도사 40명을 영국에 파견한 이후 로마가톨릭은 영국교회는 물론 정치적으로 영국을 지배하였으며, 교회 법정에서는 국가의 사법권을 대행하였다. 성공회의
Ⅰ.신인문주의
유럽의 근대사회는 프랑스 혁명과 산업혁명을 계기로 19세기에 확립됨. 19세기는 정치, 경제, 사회, 문화 등 모든 면에서 일대 변화가 일어난 격변기. 정치적-합리주의,계몽주의 바탕으로 한 미국의 독립과 프랑스의 혁명을 기점으로 민주적 정치제도 실현, 경제적-산업혁명을 계기로 자
12일부터 부산에서 열리는 아시아태평양경제협력체(APEC) 정상회의 때문에 한창 온 나라가 시끄럽다. 이번 정상회의는 세계적으로나 시기적으로 특히 중요한 의미를 가진다고 한다. 그런데 그 중에서도 가장 관심이 집중되는 것은 바로 한국과 일본의 정상회의 내용과 중국과 일본간의 정상회의 개최 여
오늘날 세계적으로 ‘근대성’에 대한 본질적 성찰이 활발하다. 이것은 이제 구미의 전유물이 아니고, 바로 한국땅에 사는 우리들의 과제이기도 하다. 서구 사회를 비롯하여 한국에서 과학기술의 발전, 경제성장, 정치적 민주화, 더욱 철저해지는 다원화와 해방사상 등은 아무런 대가없이 이루어진 것