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루소의 생애
루소(RousseauJean Jacques : 1712∼1778)스스로 배울 생각이 있는 한,
천지 만물 중 하나도 스승이 아닌 것은 없다.
사람에게는 세 가지 스승이 있다.
하나는 대자연,
둘째는 인간,
셋째는 사물이다. -루소
1.생 애
*프랑스 계몽주의의 대표적 사상가, 철학자
*스위스 제네바에서 시계
1. 자본주의적 경제체제와 대도시의 탄생
2. 대도시가 발생시킨 인간의 건조환경의 문제들
1) 인간의 소외와 쇼크의 체험
2) 주거난과 환경의 오염
3) 교통난과 도시기능의 마비
3. 새로운 도시개념과 주거개념의 탄생
1) 픽쳐레스크(picturesque)한 도시개념
2) 공산주의적 도시개념의 탄생
3) 오스만
Ⅰ. 개요
초기불교의 교리에서 심사상을 찾기 위해서는 가장 대표적인 초기불교의 교리라고 할 수 있는 연기설에서 찾아야 할 것이다. 그 가운데 가장 대표적인 십이연기에서 그 연원을 찾아보면 다음과 같다. 십이연기설의 내용과 그 과정은 바로 인간의 심리작용의 연기작용을 밝힌 것이다. 그런데
Ⅰ. 서론
루소를 유명케 한 인간불평등기원론은 현상 논문에 응모하여 쓰여진 책이다. 18세기는 과학과 학문이 점차 진보하여, 인류의 장래에 무한한 가능성이 있을 것이라 생각했던 시대이다. 누구나 문명의 진보와 함께 사회가 나아질 것이라 생각하고 있었다. 그런데, 문명이 진보하
Ⅰ. 의식과 미의식
예술작품은 모방론적인 대상중심적 성격과 표현론적인 예술가 중심적 성격을 공유하며, 예술작품의 진가는 그것이 얽혀있는 한 시대․한 사회의 총체적인 문화의 틀 내부의 상호관계에 의해 판단되어야 한다. 이를 사회사상적 측면에서 본다면, 한 시대의 예술적 판단의 근거
Ⅰ. 개요
공산당은 노조의 구조개혁 노선을 수용하여 당의 정책목표로 삼기도 했으나, 다른 한편으로는 사회개혁세력으로서 강화된 노조의 역할에 위협을 느껴 노조에 대한 주도권 주장의 소리를 높이고 구조개혁이 정당의 고유 역할임을 강조하며 노조에게는 노조 고유영역에서 자제할 것을 요구
Ⅰ. 서론
아리스토텔레스는, 인간은 본래 평등한 것이 아니고, 날 때부터 누구는 노예로 또 다른 사람은 지배자가 되도록 태어났다고 말한 바 있다. 그의 말은 옳았다. 그러나 그는 결과를 원인으로 착각했다. 노예의 신분으로 태어난 사람은 누구나 태어나면 노예가 된다. 선천적인 노예가 있다는 것
Ⅰ. 개요
1930년대는 1920년대 후반기부터 진행된 일제 독점자본의 국내진출로 인해 비록 기형적인 것이긴 하지만 식민지 내에서의 자본주의적 경제범주의 확립이 어느 정도 이루어진다. 이에 따라 경성을 비롯한 근대도시의 발전이 1920년대 후반부터 가속화되어 1930년대에는 기형적이나마 도시의 골
Ⅰ. 서론
인간불평등기원론에서 제시하는 루소의 의견은, 갈수록 심각해지는 사회 양분화의 문제점들을 인식한다면 시사하는 바가 크다. 자유와 평등이 현대사회를 이끌어 나가는 절대 이념임을 상기해 볼 때 우리가 해결해야 할 사회의 근본적인 문제가 무엇인지를 제시하는 글이라 하겠다.
자연
Ⅰ. 개요
장 자크 루소(Jean Jacques Rousseau)는 1712년 6월 28일 스위스의제네바 공화국에서 이자크 루소와 슈잔느 베르나르 사이의 둘째 아들로 태어났다. 루소가 태어난 지 불과 열흘 만에 그의 어머니는 세상을 떠났다. 루소는 어렸을 때 몸이 허약했었다. 그는 두 숙모의 양육을 받으면서 자라게 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