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머리말
학교 현장에서 국어나 문학 수업을 하면서 소설 수업만큼 재미있고 흥미를 주는 장르는 없다고 본다. 소설 교육은 학생들의 장래 독서 습관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좋은 교육활동이다. 학생들은 곧 성인이 될 것인데, 대다수의 성인들에게 있어 문학이란 곧 소설을 의미한다. 그러하기
브레히트는 일찍이 연극을 비롯한 예술의 구조적 문제점들을 인식하였다. 그는 기존의 연극이 사회 체제를 옹호하고 유지시키는 데에 기여해 왔다는데에 주목하고 연극 자체의 변혁을 꾀하였다. 이것은 동시대의 좌파 지식인 연극과 상당히 다른 면모를 보였다. 진보적인 내용과 무대 기법들을 사용했
프랑스 영화의 탄생 및 형성 과정
프랑스가 지금까지도 세계 영화의 판도에 미국만큼 주요한 역할을 하고 있다고 자부심을 갖는 데에는 나름대로 몇 가지 이유가 있다. 우선, 20세기를 전후로 뤼미에르 형제와 조르주 멜리에스라는 영화의 선구자들이 나타나 영화라는 장르를 탄생시켰고, 1920년대에
1. 개념
본래 그리스 연극에서 비중을 둔 것은 비극이었다. 신이 만들어 놓은 운명이나 상황에 종속된 인간이 거기에서 벗어나려고 애를 쓰다가 결국 좌절하거나 파멸하고 마는 것이 비극이다. 위대한 주인공의 장엄한 죽음을 다루므로 그 비극을 접한 이들은 한바탕 눈물을 쏟는다. 운명에 속박된 세
느와르(noir)는 불어로 '검다'는 뜻이다. 어둡고 냉소적이며 비관적인 분위기를 물씬 풍기고 있는 영화에 대해 프랑스 영화 비평가들이 붙여준 용어다. 영어로 번역을 하자면 '블랙 필름(Black Film)'이다. 보통 '필름 느와르(film noir)'라 하면 범죄와 폭력의 세계를 다룬 영화를 말한다. ‘필름 느와르’는 비
포스트식민주의 이론가들은 영문학과 또는 영문학과에 준하는 프로그램에서 교육받은 사람들이기 때문에 애초에 관심의 출발점은 문학 작품이었다고 할 수 있다. 김선아, “탈식민지 영화와 문화정치학”, 중앙대학교, 2000.
문학 분야에 있어서 포스트식민주의는 우선 제국주의 시대였던 19세기에 지
최근 조직연구에 있어 보통 사람이 조직을 일상적 자연언어로 이야기하는 것(story telling)에 주목해야 한다는 주장이 하나의 뚜렷한 흐름으로서 대두되고 있다. 기존의 주류적 조직론은 현실을 추상화한 개념적인 언어로 이루어져 있어 그 분야의 연구자가 아닌 다음에는 쉽게 접근하기가 어려운 것이
20C가 지나고 새로운 세기를 맞이한 인류는, 더욱 공고해진 자본주의 체제 아래서 ‘평화’와 ‘화합’이라는 기치를 드높일 수 있을 거라는 희망이 쌍둥이 빌딩의 붕괴와 이라크 전쟁과 같은 사건들 사이에서 사라지는 현상을 맞이해야만 했다. 더욱이 이라크 전쟁 당시 포로들을 학대하고 그 사이에
1. 텍스트 소개
앞서도 말했지만 이 텍스트는 광고와 뮤직비디오의 결합 형태이다. 음악전문 케이블 방송에서는 뮤직비디오로서 방송이 되며 ‘애니모션’이라는 동명의, 이 광고만을 위한 노래까지 가지고 있다. 반면, 광고 방영시에는 30초 제한이라는 광고 시간에 맞추어 짤막한 커트로만 편집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