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재까지 전하는 단군신화는 고려 왕조 충렬왕 재위시에 보각국존(普覺國尊)이었던 일연(一然: 金見明, 1206-1289)에 의하여 편찬된 삼국유사(三國遺事, 1280년경)에 인용된 ꡐ고기ꡑ(古記)의 내용이 가장 원형에 가깝다. 단군신화가 13세기에 생존했던 승려에 의하여 한문으로 편찬되고 기록되어서
신화의 3종의 신기는 단군신화에 보이는 3부인과 유사하며 천손이 5부족의 시조를 거느리고 강림하는 것은 고구려, 백제에서 흔히 볼 수 있는 5부로 나누는 사회 및 군사조직과 서로 통한다는 것을 쉽사리 알 수 있다.
ii) 차이점
환웅의 경우는 상계 지배신의 명을 바기 이미 오래전부터 하계를 동경
시조이다.
탄생일은 전세기711년1월1일이며 전697년에 황태자가 되었다. 천황이 된 것은 전660년이며 전585년3월11일 127살에 죽었다.
3. 일본의 건국신화
- 제 1장 광활한 태초의 바다와 일본 열도의 탄생
태초에는 광활하고 기름기 많은 혼돈의 바다밖에 없었다. 이 혼돈의 바다에 온갖 요소들이 뒤섞여
사와 백제·후백제 및 가락국에 관한 약간의 유사 등 25편을 다루고 있다. <흥법>편에는 신라를 중심으로 한 불교 전래의 유래와 고승(高僧)들에 관한 행적을 서술한 7편의 글을, 다음의 <탑상>편에는 사기(寺記)와 탑·불상 등에 얽힌 승전(僧傳) 및 사탑(寺塔)의 유래에 관한 기록을 30편에 나누어 각각 실
왕조에 대해 종속 관계를 유지하였다. 그뿐 아니라 고구려는 책봉을 받았고 조공을 바쳤으며 인질을 보냈다. 중국의 고대 변방민족이 사용하던 ‘고구려’라는 명칭을 삼한 신라의 계승자인 고려정권이 계승 도용함으로써, 현대인들은 중국 고대 동북지역에 있던 변방정권에 관해 이해하는데 있어 많
왕조의 변천사
1)수메르 왕조 (기원전 4000 ~기원전 2000)
2)구 바빌로니아 (기원전 2000 ~ 기원전 1000)
3)앗시리아 (기원전 1000 ~ 기원전 612년경)
4)신 바빌로니아 (기원전 612 ~ 기원전 538)
5)페르시아 (기원전 550 ~ 기원후 651)
1 . 수메르시대
수메르인들은 초승달 지역의 동부 산악 지대에 살다
신화 또한 긴요한 구실을 했다. 나라를 세우기 위해서 민중영웅의 전설을 건국신화로 발전시켜 건국의 유래의 정당성을 입증할 필요가 있었다. 하지만 이미 신화시대는 아니기 때문에 신화적 질서를 내세워도 민중들에게 쉽게 받아들여지지 않았다.
견훤을 주인공으로 한 이야기는 네 가지 형태로 전
시조가 한족의 한 갈래라고 주장한다. 그걸 반박할 수 있는 역사적 근거를 알게 되었는데 그건 바로 우리 민족의 근원에 대한 이야기이다. 우리 민족은 만주와 한반도 일대의 예맥족, 한족을 바탕으로 형성되었으며, 이들은 고조선 이후에 만주와 한반도 각지로 퍼져나갔다가 고구려, 백제, 신라 등 삼
신화나 탈해신화에서 주몽과 탈해는 운명의 시련을 극복하고 싸워 이기는 위대한 투지를 보여 주기에 신성하다. 이들의 투쟁은 역사적인 시간 속에서 전개되고, 일찍이 고구려와 신라에서 실제로 있었던 일의 신화적 반영인 것이다.
신화의 신성성은 위대하거나 숭고한 행위로써 성립된다. 위대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