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상징과 비유
시 창작론
상징과 비유
2
8. 상징 만들기
상징과 비유
시 창작론
8-3
8-1
상
징
만
들
기
8-2
내면풍경의 언어 되기
상상력과 상징
원형상징
8-5
8-4
원형상징 모티브
작품 지도의 예시
3
8-1. 내면풍경의 언어 되기
상징과 비유
시 창작론
시인
기억
느낌
의식
연상작용
의미
덩어리
구상적
실
시 정신과 이데올로기의 충돌
(1)정치 시대의 시와 시인
해방 시단의 등장
-좌익문단: 조선문학가동맹의 시부위원회에 소속되었던 권환, 김기림, 김동석, 오장환, 유진오, 유곤강, 이병철, 이용악, 이찬, 이홉, 임화, 조남령, 조운, 조벽암, 박아지, 설정식, 임학수, 김상훈, 박산운, 김광균 등
-우익문단: 민
시 정신과 이데올로기의 충돌
1 정치시대의 시와 시인
(1). 해방시단: 좌우세력의 분열과 대립으로 치닫던 문단의 분열과정으로부터 압도적인 영 향을 받음.
좌익문단: 「조선문학가동맹」의 시부위원회 소속되어있던 권환, 김기림, 김동석, 김상호, 민병균, 박서정, 박세영, 박아지, 박팔양, 백인준, 설
모더니즘시 운동양상
Ⅰ. 모더니즘
광의: 근대 이후 나타난 ‘무의미함의 의미’를 암시
다다이즘, 반낭만주의의 여파로 발생. 일상어의 사용, 새로운 리듬의 창조, 제재의 자유로운 선택, 명확한 사상(이미지)을 줄 것, 집중적 표현을 존중할 것을 주장함
이미지즘, 프로이트의 정신분석의 영향을 받아
1930년대와 암흑기의 시
* 1930년대의 시문학
1. 1930년대의 시대적 상황
2. 1930년대 시의 특징과 의의
3. 주제와 시적 표현
4. 1930년대의 중요 동인지 및 잡지
5. 1930년대의 중요 경향
(1) 계급주의 문학의 퇴조와 순수시의 대두
(2) 다양한 현대시 유파(流派)의 형성과 실험 정신
㉠ 시문학파 ◎ 주요 작가와 작
해방공간의 시
1. 들어가며
8.15해방은 한민족에 있어서, 형언 할 수 없는 혼란으로 규정 될 수 있다. 그리고 이런 혼란의 원인들은 점령군과 한민족 각각에게 있었다고 볼 수 있다. 일제 강점기에 있어 민족 해방투쟁세력은 크게 북만주 중심의 김일성의 무력투쟁, 태항산 중심의 조선독립 동맹의 무장투
교수-학습 방법론
(전시장 관람 학습)
Ⅰ. 단원명(대단원) : 3. 시의 화자
1. 본시 단원 : 대단원 마무리 학습
2. 단원 학습 목표
(1) 시의 화자에 대하여 알고 어떤 기능을 하는지 이해한다.
(2) 시의 운율과 분위기를 살려 낭송하고 감상할 수 있다.
3. 수업 방법 : 소집단 협동학습과 전시장 관람
4. 단원의 개
Ⅰ. 서론
한국 현대문학사에서 1950년대는 하나의 전환점을 이룬다. 해방공간의 혼란이 수습되지 않은 상황에서 1948년 남북한의 각각 이데올로기가 다른 단독정부가 세워졌고, 곧 이어 6.25전쟁과 더불어 1950년대는 시작되었다. 1950년 6월 25일부터 1953년 7월 27일 휴전이 성립되기까지 3년여에 걸친 동족상
한국문학 40년사
목 차
■ 한국문학 40년사
Ⅰ. 민족문학의 역사성 1
1 민족 문학 1
2. 근대 민족 문학의 대표적 양상 1
3. 일제 강점기 문학 양상 1
Ⅱ. 해방공간의 문학적 상황 1
1. 해방공간 시기 1
2. 해방공간의 역사 철학적 성격 1
3. 해방공간 속의 문인 1
4. 양심선언 2
5. 봉황각 좌담회 2
6. 암흑기 문인의
서론
20세기 초반의 우리나라는 식민지의 시기였기에 문학의 발달이 늦을 수도 있었겠지만, 근대화로 인한 급속한 서구문물과 여러 문학에 대한 이론들도 한꺼번에 들어온 시기라 볼 수 있다. 그리고 30년부터 해방되기 전까지가 식민지임에도 불구하고 많은 발전을 이룩한 시기라 생각한다. 그러한 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