Ⅳ. 죽음의 친화성
박인환의 시는 상당히 관념적이다. 그의 시를 관통하는 지속적인 관념은 허무, 우울, 불안, 그리고 공포감이다. 전쟁체험을 통해 비극적인 현실과 희망 없는 미래를 보며 현실과의 괴리감은 더해갔고, 근대성의 최고봉으로 여기며 동경했던 서구 문명은 그에게 배신감만을 안겨 주
지금 그 사람 이름은 잊었지만
그 눈동자 입술은 내 가슴에 있네.
바람이 불고 비가 올 때도
나는 저 유리창 밖 가로등
그늘의 밤을 잊지 못하지.
사랑은 가고 옛날은 남는 것
여름날의 호숫가 가을의 공원
그 벤치 위에
나뭇잎은 떨어지고
나뭇잎은 흙이 되고
나뭇잎에 덮여서
우리들 사랑이
Ⅰ. 개요
우리는 사실주의의 근원으로 거슬러 올라가 보지 않을 수 없다. 프랑스의 사실주의는 흔히 낭만주의로부터 파생된 다음, 그에 대해 반항을 하여 스스로를 정립한 문학운동이라고 부르고 있다. 그러나 모든 위대한 사실주의자들은 마음 속 깊은 곳에서는 낭만주의자였다.
구체적 사실에의 취
2학기 문학 수업 약 60시수, 현대시는 16시수를 하게 된다. 11월 1주부터 12월 4주 까지 교과서를 중심으로 수업하게 된다. <단원 교수․ 학습 운영 방안(차시별 계획)>
구분
교수 ․ 학습 내용
수업 자료
시수
(1)개화기~ 1945년의 문학
01. 애국하는 노래
· 시대적 과제와 문학적 대응 양
ⓐ는<길> 전문이다. “파아란 하늘”과 “하이얀 갈꽃”의 대비가 극명하다. “갈꽃”의 떠는 모습에 초점을 맞춰 “쓸쓸한 풍경”을 잘 살려낸 작품이다. 선명한 시각적 이미지를 통해 외로움의 정경을 양각화 하고 있다. ⓑ는 金山寺가 툭 불그러져 나타나는 지점을 잘 포착해 효과를 거둔다. “불쑥
1939년 두 번째 시집 <<축제>>(인문사)를 출간한다. 서울을 적극적인 문학을 할 수 있는 곳으로 생각했던 그는 적이 실망한다. 생각과는 달리 가까이에서 지켜본 예술가들의 생활이란 비참하기 그지없었다. 매일같이 만나는 친구들은 헤어날 길 없는 구렁텅이로 빠져가는 것만 같았다.
1944년 에는 배천
변산반도에 관하여
Chapter.1 자원
변산반도국립공원은 우리나라 유일의 반도공원으로, 다른 국립공원에 비해 조금 늦은 1988년에 19번째 국립공원으로 지정되었다. 이곳은 희귀 동식물의 서식지 및 자연생태계가 잘 보존되어 있어 생태관광지의 요건과 학술적 가치가 높은 곳으로, 면적은 154.65㎢이
(2) 표준어에 없는 방언
가라진다 - 베가 서로 엉킨다.
귀재 - 방고래에서 나온 흙이나 아궁이 안에서 나온 묵은 흙.
개걸스럽다 - 밥을 먹는 모습이 천하게 먹거나 천하게 보이며 먹는 모습.
(3) 표준어와 대비되는 방언
ㄱ
고모 - 아재
ㄴ
내버려두다 - 쳐내뻐리다
ㄷ
다니다 - 댕기다
곰배 - 부지
Ⅱ. 본론
1. 청록파와 동인지
1) 청록파
1930년대는 일제의 식민화·제국화 정책이 노골화되었다. 1930년대 전기의 순수시 운동에 의하여 한국의 시문단은 전대에 가지지 못했던 문학성을 획득하게된다. 이후 30년대 후기 문예종합지 문장지를 통해 청록파라고 명명되는 조지훈·박두진·박목월이 등장
4.3 학습자 중심의 교수 ․ 학습 모형
학습자 중심의 시 교육은 학습자, 즉 학생이 시 교육활동을 통해 그들이 주체적으로 시를 감상하고 이해하며 이를 내면화하게 하는 교육을 의미한다. 따라서 독자에 초점을 맞춘 수용이론은 학습자 중심의 시 교육의 이론적 배경이 될 수 있다. 그러나 수용이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