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적 화자의 관점을 통하여 작품에 접근하는 감상은, 객관적으로 인정되고 통용될 수 있어야 한다. 이 말은 교육이라는 측면에서 평가되어야 하며, 이를 위해서는 감상과 이해의 객관적인 잣대가 있어야 사실을 고려하여야 한다는 말이다. 교육 결과의 평가에는 무정부주의적인 감상을 무한정으로 허
시문이위의 도본문말론에 입각했으며, 창작론에서 서정시의 영역까지 확대시켜 나간 점 등은 그 의의가 크다고 할 수 있다. 셋째로 고산은 자연시인이라 할 정도로 자연을 제재로 한 작품이 많았고 자연을 생활화하였으며, 자연을 문학적으로 접근하는 방법 또한 다양하였다. 그의 작품 속에는 자연친
Ⅰ. 서론
제 6차 국어과 교육과정이 등장했을 때까지만 하더라도 문학 교육의 목표는 문학 작품의 이해와 감상에 그치고 있었다. 즉 문학 작품을 제대로 읽어 이해한 후, 그 가치에 대해 받아들이고 이를 향유하는 감상에 이르기까지 학생들을 이끌어 낼 수 있어야 한다는 것이 문학 교육의 최종적인
④憂國衷情과 抗日의 노래
19세기로 접어든 조선은 국론이 삼분오열하며 결국 경술국치에 이르게 되었다. 이처럼 위태로운 조국의 현실을 표출한 대표적 문사는 강위, 이건창, 황현, 김택영으로 이어지는 韓末四家들이다. 그 중에서도 강위와 이건창은 아직 망국 이전의 인물이라서 우국충정의 시
한국문학은 한민족의 삶의 모습을 그대로 보며주며 그 시대의 생활상과 시대적 상황, 흐름을 문학을 통해 한눈에 알 수 있다. 따라서 문학의 그 시대의 삶의 모습 가치관을 글을 통해 단면으로 나타내고 있다. 한국 민족은 역사적으로 역경과 고난을 뚫고 살아왔으며, 그만큼 문학에도 그런 시련을 끈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