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의 두려움을 고백하기 어려워한다면, 그것은 늘 강한 것처럼 보이고 싶어하기 때문이다. 우리가 우리의 두려움을 부끄러워하면서, 이 부끄러움은 두려움을 더욱 굳게 하고 결국 그 두려움은 해가 된다.
○ 성경적인 두려움의 극복
- 신앙은 두려움을 억압하지 않는다. 신앙이 하는 일은, 두려움에
1. 역사 속의 신앙교육의 발전과 변화
1) 초대교회의 신앙교육
예수님께서 세우신 교회에서 기독교의 체계 안에서의 신앙 교육은 오순절 이후에 시작되었다. 성령의 능력을 경험하고 성령의 충만한 은혜를 경험한 자들은 예수 그리스도 안에 나타난 구원의 은총을 깨닫게 되었고 예수 그리스도를 주로
예수 그리스도의 계시로부터 하나님의 은혜로서 주어지는 선물이며 이에 대한 인간의 태도는 하나님께 대한 감사와 찬양과 경외와 순종의 태도이어야 함을, 그리고 신앙의 태도이어야 함을 말한다. 바르트에게서의 하나님 인식은 하나님에 대한 자연적인 인식을 말하는 헤겔의 입장과는 대조를 이루
예수의 발현에 대한 체험 및 초기 그리스도교 공동체의 신앙은 역사성을 갖기도 하지만, 각각의 복음서에서 묘사하는 예수의 부활사건은 각 복음서마다 서술형식이 다르다. 예수의 부활사건은 그 자체로 인간의 이성을 초월하는 사건이기 때문에 여러 가지 문제가 제기 될 수 있다.
그렇기 때문에 우
신앙과 신학에 있어서 성경은 최우선적이다. 그리고 전통, 체험, 이성, 토착문화는 성경연구에 필수적이다. 우리의 신학은 성경 안에 담긴 하나님의 계시와 그 계시의 초점인 예수 그리스도에 대한 증언들을 해석하는 데 여러 유익한 방법들을 수용한다. 우리 신학의 과제는 성경본문의 축자적 반복이
3. 예수님의 부활의 의미
1) 종말론적 구원 사건의 선취
① 유대 묵시 문학의 죽은 자의 부활 사상
예수 부활은 종말론적 구원 사건의 선취이다. 예수 부활에 대한 신앙은 그리스도교를 성립시키는 데 가장 핵심적인 요인이 된다. 부활 신앙은 유대인의 묵시 문학적 배경 속에서 죽은 자의 부활이
신앙이 쇠퇴하고 기독교가 로마의 상류층까지 전파되면서 콘스탄티누스 황제에 의해 313년에는 국교로 인정된다. 그러나 당시까지만 해도 삼위일체론은 확고하게 정립된 교리가 아니었다. 그러다가 삼위일체의 인정 여부를 놓고, 예수는 하나님이 아니라고 주장하는 아리우스(258-336)파와 예수가 곧 하
신앙의 결단이었다. 하나님의 도우심으로 마리아는 무사히 약혼자 요셉과 결혼하고 아기 예수를 낳아 평범한 생활을 하게 된다. 예수가 메시야이심을 알고 있던 마리아는 가나의 혼인 잔치에서 인간적인 요구를 하는 조급함을 보인다. 또한 생명의 위협을 받으며 건강을 돌보 지 않고 사역을 감당하고
신앙이 회당 공동체의 신앙과 교리에 상충된다고 생각하지 않았기 때문이다. 그러나 요한공동체의 초기 그룹의 급격한 성장을 두려워한 회당 공동체는 결국 요한공동체를 축출하기에 이른다. 이는 유대 종교 당국이 요한공동체의 예수-메시야 신앙을 그들의 종교적인 지배권에 대한 도전과 위협으로
따름이다. 따라서 그것은 종교로서의 고유한 성격이나 역사를 지니고 있지 않다. 신도의 입장에서 보면 현실의 풍토와 사회가 그 자체로 종교의 세계라 할 수 있다.
2.2 일본 민간신앙 중 칠복신
칠복신(시치후쿠진,七福神)은 지금으로부터 약 500여년 전 무로마치 시대 간사이 지방에서 시작된 것으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