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한공동체의 유대인 이해

 1  요한공동체의 유대인 이해-1
 2  요한공동체의 유대인 이해-2
 3  요한공동체의 유대인 이해-3
 4  요한공동체의 유대인 이해-4
 5  요한공동체의 유대인 이해-5
 6  요한공동체의 유대인 이해-6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요한공동체의 유대인 이해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서문

본문

1. 요한공동체의 형성과 유대교 회당과의 갈등의 시작

2. 두 그룹이 가진 예수 이해의 차이와 요한공동체의 비판

3. 모세(율법)와 예수

4. 아브라함의 자손과 참 유대인

결문


본문내용

본문
1. 요한공동체의 형성과 유대교 회당과의 갈등의 시작
- 마틴(J. L. Martyn)은 요한공동체의 초기의 주역을 그리스도교적 유대인으로 보았다. 여기서 그리스도교적 유대인이란 유대교 회당으로부터 축출되기 이전에 유대교 회당 내에서 예수를 그들이 강렬하게 대망해 온 메시야로 믿었던 그룹을 지칭한다. 마틴은 이들이 유대교의 신학적, 사회적 기준으로 볼 때, 상대적으로 안정권 내에 있었던 사람들이었을 것으로 추정한다. 80년 말경, 유대교 회당 내의 그리스도교적 유대인들은 급격한 성장을 하게 되는데, 이로 인하여 유대 종교 당국에게 의심을 사게 되고, 마침내 회당으로부터 출교 당하게 된다 염승철, 「요한공동체와 유대교 회당의 갈등」, (연세대학교 대학원 신학과 석사학위논문, 1989), pp.19~20.
(9:22 ; 12:42 ; 16:1). 초창기 요한공동체 멤버들은 자신들의 신앙을 간직한 채 정기적인 회당 예배에 참석할 수 있었고, 동료 유대인들에게 적극적으로 선교하여 회당 내에 메시야적 그룹을 확장시켜 나갔다. 왜냐하면 그들은 그들의 신앙이 회당 공동체의 신앙과 교리에 상충된다고 생각하지 않았기 때문이다. 그러나 요한공동체의 초기 그룹의 급격한 성장을 두려워한 회당 공동체는 결국 요한공동체를 축출하기에 이른다. 이는 유대 종교 당국이 요한공동체의 예수-메시야 신앙을 그들의 종교적인 지배권에 대한 도전과 위협으로 인식했기 때문이다. Ibid, pp.59~60.
이후 회당으로부터 축출당한 요한공동체는 그리스도교적 유대인들에서 '유대인 그리스도인들'로 변화되고, 서중석, 『복음서의 예수와 공동체의 형태』, 이레서원, 2007, p.174.
그들의 정체성을 강화해가는 과정에서 유대교 회당을 그들
참고문헌
*.참고문헌



로버트 카이사르, 나채운 역, 『요한복음서 연구』, 성지, 2002
마르틴 헹겔, 전경연․김수남 역, 『요한문서 탐구』, 대한기독교서회, 1998
무디 스미스, 최흥진 역, 『요한복음의 신학』, 한국신약학회, 1999
앨런 컬페퍼, 권종선 역, 『요한복음 해부』, 요단, 2000,
서중석, 『복음서의 예수와 공동체의 형태』, 이레서원, 2007



김선정,「요한공동체의 예수와 神-王 사상」(연세대학교 대학원 신학과 박사학위논문, 1997)
염승철, 「요한공동체와 유대교 회당의 갈등」, (연세대학교 대학원 신학과 석사학위논문, 1989)
홍요성, 「요한복음에 나타난 예수와 모세 연구」, (호서대학교 연합신학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1)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