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체육과 영상평가 교육자료(교수학습자료)
1. 필요성
체육교과에서는 어성선의 연구에서 체육이론 수업에 있어서 멀티미디어 수업이 전통적인 수업방법보다 학업성취도가 높게 나타났다고 보고하였다.
그러나 다른 한편에서는 학습자의 특성과 매체의 조화가 교수-학습의 목표를 얼마나 성취할
Ⅰ. 흥미유발과 교육활동
도입 단계에서는 학습 분위기 조성, 학습 문제(목표)확인, 학습 문제 해결 계획 수립, 학습 순서의 확인과 간은 활동이 이루어진다. 그리고 아동 배치는 러그 미팅의 분위기, ∪(마제형)의 좌석 배치가 집중하기 좋다. 게임 및 학습 자료로는 카드, 비밀 상자, 퀴즈, 인형극, 무
Ⅰ. 수학과 혼합계산 학습자료(교육자료)
1. 자료의 필요성
E-Learning 환경을 통하여 제공되는 컨텐츠 중 교수 게임 양식의 코스웨어는 오락적 도전을 내포하여 학습을 촉진시키고, 지식 및 기능의 습득과 개발을 위해 호기심 및 동기 유발적인 학습 환경을 제공하므로 코스웨어의 유형 중 시뮬레이션과
Ⅰ. 중학교 수학과 멀티미디어 지도자료(학습자료)
1. 필요성
일부 단원에서는 구체적인 탐구활동이 제시되어 있지 않는 경우가 있고, 때로는 소단원의 내용상 탐구활동으로 적절하지 않은 내용을 담은 경우가 있다. 또한 탐구활동의 내용과결과를 다양한 방법으로 표현하고 정리할 수 있는 자료가 부
Ⅰ. 과학과교육 하이퍼미디어 수업자료(지도자료)
1. 목적
첫째, 중학교 1학년의 7종 과학 교과서를 분석하여 학습 요소를 추출하고, 학생의 관심과 흥미, 능력에 맞는 하이퍼미디어 학습 자료를 구성함으로써 학습 효과를 높인다.
둘째, 개념도와 학습지를 제공함으로써 학습자가 자기 주도적으로
Ⅱ 본론
1. 자료수집방법의 종류
자료수집방법은 자료가 수집되는 방법에 따라 크게 관찰법, 면접조사, 내용분석법, 민속방법론, On-line조사 등이 있다. 각각의 간략한 개념은 다음과 같다.
1) 관찰법
관찰법은 응답자가 가지고 있는 정보를 얻기 위하여 조사자가 응답자로 하여금 행동을 통하여
Ⅰ. 중학교 수학과 ICT활용 지도자료(수업자료)
1. 필요성
학교 수학교육과정의 초점은 문제 해결을 위한 계산술이나 연산법 등을 숙달하는 것으로부터 이들을 언제, 어디서, 어떻게, 왜 사용하는가로 바뀌어야 한다.
수학교사는 수학교육과정에 주어진 목표를 도달하기 위한 가장 효과적인 방법을
자료가 필요하다. 수준별 교수학습자료는 학습자들의 개인차를 반영한 교수학습자료로 자기주도적 학습력을 향상시킬 수 있는 자료를 말한다. 수준별 교수학습자료는 교과서, 인쇄매체, 영상매체, 컴퓨터 프로그램 등의 다양한 자료가 이용될 수 있다. 무수히 많은 자료들 중에서 학생들의 수준에
Ⅰ. 서론
현실적으로 표본을 구성하고 질문지를 작성하기 이전에 어떻게 자료를 수집하여 가설을 검증할 것인가 하는 자료의 수집방법을 연구자가 결정하고 있는 것이 보통이다. 또한 연구내용과 주제에 따라서 어떤 자료수집 방법이 현실적으로 가능하며 또 타당하고 신뢰할 수 있는 자료를 얻을 것
1. 자료수집의 의의와 종류
연구질문에 대한 해답을 찾는다거나 연구목적과 관련이 있는 가설을 기각 또는 채택하는 결정을 하기 위해서는 자료를 수집해야 하는 경우가 많다.
자료는 크게 두 종류로 나눌 수 있는데, 연구자가 직접 현장에서 수집해야 하는 일차 자료(primary data)통계청 등의 기관에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