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 시각장애 원인의 연령별 구분
<표1-4> 시각장애 원인의 연령별 구분
어 린 아 이
성 년
종양 시신경에 압박을 가하여 발생.
백내장 눈의 수정체가 혼탁해지는 질환.
감염
감염
상해
상해
수정체 후방 섬유증식증 미숙아의 호흡기 질환을 예방하기 위해 과도한 양의 산소
C. 'Seeker Sensitive Service' vs 'Seeker Driven Service'
새들백 교회의
‘Seeker Sensitive Service’
(구도자에 민감한 집회)
윌로우크릭 교회의
‘Seeker Driven Service’
(불신자들을 위한 집회)
집회의
지향점
목회중심을 복음전도에 두었고, 실제적인 복음전도와 현실화를 위해
지역 거주민 조사를 토대
신학신학적 지식의 근원: 투르니에는 성경은 역사의 책이며, 하나의 인생관이라고 보았다. 하나님은 성경뿐만 아니라 꿈이나 묵상, 기도 중에 마음에 떠오르는 생각을 통해서, 교회의 교리를 통해서, 예수 그리스도의 인격을 통해서 우리에게 말씀하신다고 생각했다.
하나님: 투르니에에게 하나님
신학도(神學徒)로서 다소 낯선 주제인 ‘정보화(情報化)’와 ‘미래(未來)’에 대한 관심을 논문의 주제로 다루는 것은 어울리지 않는 일일 것이다. 하지만 분명한 확신은 앞으로 다가오는 미래사회는 분명 신학하는 자에게나, 목회하는 자에게까지 가장 중요한 질문을 던질 것이 분명하다는 것이다.
유대민족에게서 가장 두드러진 특징은 역사의식이라고 보며 유대교는 그들의 성경안에서 전개된 사건들 즉 정체성과 소명의식을 지닌 하나의 백성으로 만든 사건들에 대한 독특한 기억을 갖고 있는 민족의 종교라고 본다. 기독교인들 역시 역사의식을 가지고 있으며 성경의 결정적 사건까지 거슬러
신학적 논의들도 접근 방식이나 내용에 있어서 바울의 특징들을 나타내고 있다. 갈라디아서는 기본적으로 바울의 저술이지만 ‘큰 글자’로 손수 쓴 결론 부분(6:11-18)이 존재한다는 사실은 선행하는 서신이 대필자에 의해 기록되었다는 것을 시사해준다.
2. 수신자
서론의 인사말은(1:2) 본 서신이
Ⅰ. 서론
1. 문제제기
한국교회가 걸어온 백년사의 뒤안길은 하나님의 놀라운 부흥의 역사였다. 1907년 말씀 중심인 평양 대부흥 운동을 시발점으로 지금까지 교회는 거룩한 성도로서의 변화를 추구하며 발전되어 왔다. 이러한 삶의 변화의 과정은 다양한 신학적 토대 속에서 교회와 개인의 신앙
신학자들이 입을 모아 정리한 대답이 있는데 간단하게 정의하자면 ‘하나님과 그의 백성간의 만남’을 말한다. 예배는 교회가 자신을 신앙공동체로 표현하는 가장 중요한 행사인데 초대교회는 예배를 위해 모이는 집회를 신앙공동체로서의 기초적 표현으로 인식하였다.
1. 예배의 어원적 의미
<기독교교육의 실천신학적 접근, 새로운 교육과정 이론의 모색>
Ⅰ. 기독교교육의 실천신학적 접근
1. 새로운 패러다임의 실천신학 운동의 등장
1970년 칼 라너(Karl Rahner), 판넨베르그(W. Pannenberg) 등에 의해 제기
1990년대에 들어오면서 광범위하게 공감대를 형성하여 신학의 중심주제로
신학」(서울:대한기독교서회,2000년), 13-22쪽.
첫째, 이성에 대한 무한한 신뢰이다. 모던시대의 이성적 사고는 전근대적 환상, 선입견을 거부하고, 합리적 비판을 통해 지식의 확실한 토대를 마련하려 했다. 둘째, 기계적, 이원론적 세계관으로서 모던시대 사람들은 자연을 물체들의 단순한 운동으로 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