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근현대 문화에 대해 그전부터 관심 가졌던 전족문화에 대해 요번기회에 제대로 알아보자는 생각에 중학교이후로 찾아오지도 않았던 시립도서관을 찾게 되었다. 중국역사와 사회를 두루 걸쳐 정말 많은 책들이 나와 있었다. 중국이란 나라가 땅덩어리만 큰 것이 아니라 굉장한 발전가치가 있는 강
일본 모모야마 시대(1573-1615)는 쇼쿠호 정권에서 도쿠가와 막부의 강력한 권력에 의해 근세로 진입한 시기로, 고대·중세적인 권위의 몰락을 반영한 강렬한 표현과 호화로운 장식을 보여주는 현세주의적 인간 중심의 문화적 경향을 볼 수 있다.
전국을 통일한 여력은 장대한 성을 구축하고, 미술의 제
사회적 배경
1)송(宋)의 개관
중국 역사상 당(唐)·오대십국(五代十國)에 이어지는 왕조(960∼1277)를 宋이라한다. 처음 개봉(開封)에 도읍하였으나 1126년 정강(靖康)의 변(變)으로 강남(江南)으로 옮겨 임안(臨安:杭州)에 천도하였다. 개봉시대를 북송(北宋), 임안시대를 남송(南宋)이라 한다.
오대(五代)
Ⅰ. 한대의 사회와 사상- -
동아시아의 역사연구에 있어 주요 주제 가운데 하나가 중국문화에 대한 불교의 영향이다. 거의 2천여년에 가까운 시간을 거슬러 올라가며 그러한 과정을 추적할 수 있으며, 또한 중국인의 삶이나 사상의 어느 측면에서간에 불교의 영향을 발견할 수 있다. 이와 같은 과정
당악
통일신라시대와 고려시대에 유입된 당나라의 음악과 송나라의 음악.
원래부터 있었던 향악과 구분하기 위해 붙인 이름으로, 오늘날 한국음악에서 당악이라고 할 때, 당나라 음악에서 유래된 것은 없고 거의가 송나라 사악(詞樂)에서 유래된 것들이다. 고려시대에는 향악을 우방악(右坊樂)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