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한국의 다문화 사회의 형성배경
한국의 다문화 사회의 형성배경을 살펴보면 1980년대 초까지도 다른 아시아 국가들처러 한국도 노동력 수출국가였으나 올림픽을 계기로 해서 한국은 아시아의 주요한 이주 노동력 유입국가가 되기 시작하였다. 1990년 이후 외국인 근로자가 크게 증가하기 시작하였
교육체제로의 전환이 예상되고 있다.
여섯째, 교육 양극화의 문제를 극복하기 위한 대책 마련이 시급하다. 이를 위해 향후 교육과 복지가 결합되는 이른바 교육복지정책이 강화될 것으로 예측된다.
일곱째, 1990년대 이후 본격화된 교육정보화가 더욱 촉진될 것이다. 학교교육과 평생교육 영역에서 큰
각종 문화시설, 평생교육시설, 오락시설, 휴게시설, 식당을 대상으로 노인들을 위한 프로그램을 제공할 수 있도록 자금을 풀어 쓴다면 어떨까?
이들이 일정 수준의 자격을 갖출 경우, 노인 복지 프로그램 실시기관으로 공인하여 주고, 프랜차이징 가맹점과 같은 格으로 다양한 혜택을 주는 것이다.
2) 평생교육사의 역할
① 역할 : 마땅히 책임져야 할 소임
(민중서림, 1994 : 1265 / 김진화. 평생교육방법 및 실천론. p46)
② 평생교육사의 역할 : 학습자와의 관계 속에서 그들이 소속된 평생교육기관 및 조직 속에 서, 그리고 그들이 생활하고 있는 지역사회 속에서 담당해야 할 책무
* 자신의 역
Ⅰ. 서론
만인을 위한 평생학습이 발표된 지 5년 후 OECD는 ‘만인을 위한 능력개발’(Investing Competencies for All)을 발표한다. OECD 교육부 장관 회의에서는 평생학습 전략이 지식사회를 조성하기 위한 핵심 도구(a key instrument for nurturing the knowledge society)로서 인식되고 있다. 차이가 있다면 인적자본 중심의
교육이 필요 없다는 말과 같다. 미래로 향해서는 사회교육을 이렇게 재교육, 보충교육으로서 정당화 하고 그 목적과 내용을 전개할 것이 아니라 당당한 인간교육으로서 정당화 되고 전개되어야 한다. 즉, 인간이기 때문에 또 인간이 되기 위해 끝없이 배워야 한다는 관점을 말한다. 평생교육이라는 말
교육, 계속교육의 개념을 수용해야 한다는 것이다.
21세기 경쟁사회로 접어들면서 세계 각국은 지식기반사회로의 진입이라는 명제에 순응하느냐 혹은 못하느냐의 갈림길에서 새로운 방법론을 모색하고 있다. 이와 같은 환경의 변화는 지식의 활용 및 지식의 창조를 위한 동기부여의 차원에서 평생교
교육 훈련을 받은 인력이 필요한 것이 아니라, 자발성, 창의성, 협동성이 있는 인력이 필요한 시기 인 것이다. 이는 교육제도, 내용, 방법의 대 변혁을 요구하는 것이다. 이에 따라 우리의 인식의 역(域)은 그 깊이와 폭에 있어서 크게 확립될 것이 분명하다. 이러한 현상이 일어남에도 불구하고 우리가
Ⅰ. 서론
영국 철학자인 라일(Gilbert Ryle, 1971)은 지식의 의미를 “명제적 지식”(propositional knowledge)과 “방법적 지식”(procedural knowledge)으로 구분하면서 “지식”이라는 말을 명제에만 한정하지 않고 능력과 기능에도 적용하였다. 명제적 지식은 무엇인가를 표현하는 것으로서 우리의 마음이 인식한
교육이 돼야 한다는 말을 하면서도 성과란 개념이 무엇을 의미하는지, 그리고 이를 위해서 교육 담당자가 할 수 있는 일이 무엇인지에 대해서 원론적인 방향에 대해서는 어느 정도 합의가 이루어져 있지만 성과의 본질과 성과 있는 교육을 실시하기 위한 구체적인 방법론에 대해서는 그렇게 분명하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