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개요
현재 학계의 일각에서는 社會思想史의 관점에서 사상‧종교의 변화로써 시대를 구분하려는 움직임이 일고 있다. 즉 許興植은 새로운 사상은 사회변동을 기정사실화하고 나아가 이를 안정시키는 사회적 기능이 있으며, 사회체제의 기반이 되는 종교는 다름 아닌 國敎라는 기본전제 아래
Ⅰ. 개요
근대적 천황제국가를 지향한 명치유신은 천황 친정을 기본 정체로서 표방하였고, 그 근거를 「기기」신화에 두고 있었다. 즉 황조신 천조대신의 명령으로 천손이 이 나라에 강림하였고, 그 자손이 이 나라를 통치한다는 것이다. 그리하여 이것을 널리 국민에게 깨우쳐 알리고 확신시키는 제
Ⅰ. 일본정보와 환경회계정보
일본 교토에서 「기후변화협약 제3차 당사자 총회(COP3)」가 개최되었다. 기후변화협약이란 대기중의 온실효과가스의 농도를 안정화시키는 것을 목적으로 하여 1992년에 채택된 국제연합의 협약이다. 제1차 베를린 총회, 제2차 쥬네브 총회에 이어 제3차 교토 총회에서는
1. 들어가는 말
용이란 것은 사실 흥미로운 주제이기는 하지만 적어도 국내에서는 활발한 연구주제가 아니다. 실제로도 임진년 검은 용의 해를 맞아 연초부터 전시회, 교양서, 작품전 등 여러 분야에서 용이라는 아이템을 마케팅하고 있지만 정작 한국의 용에 대한 진지한 연구사례는 부족한 것이
6.1 쟁패와 창업의 신화적 표현
6.1.1 건국신화의 재현
◆ 건국신화의 재현 과정
- 신라 말 : 국가의 수탈이 심해지면서 통치력이 약화 , 항거 세력이 도처에서 나타남
- 진성여왕을 분기점으로 신라는 영토와 주민을 보존하기 어려운 처지로 떨어지고, 전국이 군웅할거의 터전이 되었다.
- 반락세
Ⅰ. 고분의 정의와 고분을 연구하는 이유
고분이란 분구를 갖춘 고대의 묘를 말한다. 과거 우리 조상이 묻힌 무덤을 통칭하는 뜻도 될 것이나, 고고학에서는 일정한 형식을 갖춘 한정된 시대의 지배층의 무덤을 말한다. 여기서 한정된 시대란 선사시대 부족사회에서 고대왕조가 확립되는 삼국(三國)
Ⅰ. 머리말
고려시대에 처음 간행된 『삼국유사』의 존재를 확인하기는 어렵다. 지금까지 전하는 『삼국유사』의 완전한 판본으로 가장 오래된 것은 中宗壬申本이다. 그 중 국내에 전하는 것은 서울대 규장각 소장본과 고려대 도서관만송문고 소장본이다. 그 외 일본에 전하는 것으로 天理大가 소
1. 칠지도의 발견
칠지도는 고대 한일 관계사에서 백제와 왜국 사이에 맺고 있던 특별한 관계를 보여주는 매우 중요한 유물이다. 칠지도는 길이 약 74센티미터의 대형 창 모양 철기로, 날 양쪽에 가지가 세 개씩 어긋나게 솟아 있고, 그 날 앞뒤 넓적한 면에 금으로 상감한 명문 총 61자가 새겨져 있다.
Ⅰ 서론.
최근 일본의 독도가 자신이 땅이라 우기기에 반대하여 독도는 우리 땅이라는 광고를 하는 등 여전히 독도를 둘러싸고 분쟁은 지속되고 있다. 하지만 일본의 역사 왜곡은 비단 독도 문제 한 가지에 국한된 것은 아니다. 자국의 치부를 가리기 위한 ‘종군위안부’ 문제를 비롯해, 고대 한반
2. 제주 神의 출현양식
앞서 서론에서도 지적했지만 본풀이를 통해 본 제주의 신은 크게 세가지로 분리할 수 있다. 첫 번째 일반신, 두 번째 당신, 세 번째가 조상신으로 기능 또한 각각 다르다.
첫 번째 일반신은 천지, 일월, 산해, 생사, 질병, 농경, 어로, 빈부 등 자연과 인간생활의 일반적인 사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