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신교 선교유형과 미래의 선교방향 p. 506
2. 1. 복음운동의 시기(1876-1896)
1876년 만주에서는 이용찬이 존 로스를 만나 그리스도교 신앙을 받아들인 해이다. 이들은 그리스도교를 개인의 신앙으로만 받아들인 것이 아니라. 민족이 함께 받아들여야 할 구원의 종교로 믿고, 그들이 받아들인 복음을
유림층이다. 그러니 유교, 대종교, 천도교로 대변되는 민족종교 세력이다. 여기에 3․1만세항쟁을 전후하여 일제의 신사참배에 반대하여 망명했던 개신교 세력이 함께 항일운동을 하다가 귀국했다. 개신교 세력들은 신민회의 주축이 되기도 하고 만주땅 항일인맥에서도 중요한 일을 많이 했었다.
민족의 산악숭배 사상 때문이다. 이러한 산악숭배의 사상이 불교로 흡수되는 과정에서 명산의 봉우리마다 부처나 보살의 이름이 붙여졌고, 산을 불교의 성지로 인식하는 불국토 불국토 [佛國土] : 부처님이 계시는 국토 또는 부처님이 교화하는 국토.
사상이 뿌리내리게 되었다.
둘째, 선종 선종 禪
개신교=미국 종교라고 인식하면서 서구 열강의 힘과 서구 종교를 일치시켰다. 당시 조선 사람들은 관리들의 횡포와 난리로부터 피난한다는 마음으로 개종했다. 또, 종교를 믿는다는 것은 개인의 권리라기보다 근대적 민족 국가의 생존을 위해 취해야 할 의무라는 측면이 강했다. 서양 종교 세력과 조선
2. 독일의 종교
기본법 4조: “신앙 및 양심의 자유, 종교적, 세계관적 믿음은 침해받을 수 없다. 신앙의 수행은 방해받지 않고 보장되어야 한다”
독일에서는 2천8백만 명 이상의 개신교(42%), 2천7백만 명 이상의 카톨릭교(40%), 소수의 기타 기독교(자유교회) 및 유태교, 외국인 근로자들이 믿는 그리스정
분열되었는데 그리스 신학은 그리스어를 바탕으로 희랍 철학의 영향을 받았고, 라틴 신학은 라틴어를 바탕으로 하는 라틴 민족의 영향을 받게 되었다. 그래서 동방 정교회는 형이상학적이고 사변적이며 지성적인 특징을 가진 반면, 서방 교회(카톨릭)는 윤리적이며 실천적인 면을 강조하고 있다.
개신교는 조선 인민의 샤머니즘적 정신에 부합되면서 조선에 급속히 세력을 확장하게 된다.
구한말 직접적인 복음사역보다는 간접적 선교사업이 더 일반 대중에게 큰 의미를 주었다. 그 중에서도 의료, 교육, 출판, 사회개혁은 초기 기독교 성장에 두드러진 역할을 함
출판 및 한글 보급 - 1882
개신교와 동일)
2) 개신교의 근대교육
(1) 교육현황
1884년 미국 북감리회 소속의 일본선교사 맥클래이(Robert S. Maclay)목사가 입국하여 3개월간 체류하면서 일본에서 알게 된 김옥균을 통하여 고종으로부터 한국에서 교육사업과 의료사업을 할 수 있는 허가를 받고 일본으로 돌아갔다. 그리고 같은
개신교, 천주교, 불교)에 대해서만 관심을 가질 뿐 자생적으로 발생한 민족종교에 대하여는 알지 못하고 있는 것이 현실이다. 이하에서 한국의 종교 현황과 민족종교에 대하여 알아보기로 한다.
2. 한국의 종교 현황
가. 종교의 정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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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자어로서의 宗敎는 모든 것을 귀일하는 근본적인
민족의 총회를 개최할 것을 호소하였다. 이 항의서를 작성한 사람들은 프로테스탄트라는 이름으로 알려지게 되었다. 이 이름은 항거하는 사람들에 의해서가 아니라 그들의 적에 의해 채택되었고 점차 종교개혁의 교의를 신봉하는 사람들, 그 가운데서도 특히 독일 밖에 거주하는 사람들에게 적용되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