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 1 절
일본 근대문학. 시기적 특성
일본근대문학은 서구 문학사조의 영향을 받아 탄생하였고, 그리고 끊임없이 그 영향을 받으며 성장하여 왔다. 또한 명치 이후 반세기간에 고전주의, 사실주의, 낭만주의, 자연주의 등의 문예사조가 유입되면서 복잡하고 현란하게 전개되었다. 장르상에서도 시
문학의 독자성과 자율성을 확립했다는 점에서 근대 소설의 발달에 중요한 역할 했다. 3인칭 시점과 과거 시제의 사용 등을 통해 근대소설의 매우 중요한 요소의 하나인 ‘시점’에 대해서 분명히 의식함으로써 우리 소설이 한 단계 발전 했다고 할 수 있다.
5. 주체문예 이론의 문제점을 비판하라.
Ⅰ. 일본문학(일본의 문학)
1. 근세 문학
17세기에 시작된 에도 바쿠후[江戶幕府] 통치하의 사회는 바쿠후의 학문보급 방침과 출판기술의 향상으로 많은 서적이 간행되고 문예에 친근해지는 사람들이 많아졌다. 전기(前期:1751년 이전)는 교토 ․오사카[大阪] 중심의 가미카타[上方] 문학기, 후기는
근대국가를 향한 뜨거운 염원이었다. 그러나 근대화를 위한 자주적 노력에도 불구하고 을미사변(1895년)에서 을사조약(1905년) 등 외세의 압력에 의해 민족의 모든 역량은 좌절 당하고 국권 피탈(1910년)라는 민족 미증유의 치욕이 일어나고 만다.
(3) 애국계몽기의 문학 양상과 특징
애국계몽기에는 서
근대‘와 ’서구‘의 혼돈이다. 어쩌면 그 혼돈은 ’근대‘가 서양에 기원을 두고 있기에 필연적인 것이기도 하다.
주지하다시피 애국계몽기는 전근대에서 근대로 전환하는 ‘근대의 기획’이 가장 왕성하게 시도되었던 시기이다. 그리고 이 시기는 우리 문학이 중세문학에서 근대문학으로 이행하
문학사를 총정리 하도록 하겠다.
Ⅱ. 본 론
1. 1900년 전후 ~ 1910년대 : 개화계몽기문학
(1) 전통성 - 전통 시가 장르의 지속성
1910년대 시는 개화기 시가에서 근대시로 넘어오기까지의 과도기로, 근대시의 전사(前史)로서의 시사적 의의를 갖는다.『소년』『청춘』뿐만 아니라 『대한흥학보』『학지
문학의 전반적인 특징을 학습하였는데 개화사상이 들어오면서 문학에 대한 새로운 인식을 하게 된다. 이것은 언문일치를 강조한 언어 체계의 변화와 함께 새로운 매체가 들어오게 되면서 신교육과 아울러 작가와 독자층이 대두하게 된다. 또한 근대계몽기에 접어들면서 신소설이 발달하게 되는 시대
근대 소설의 확립과 함께 문학의 기교적 가치를 중시하는 계기가 되었다고 기술하지만 일부 학자들은 김동인도 계몽기의 문학의 넓은 테두리에서 벗어나지 못하고 있음을 지적하고 있다. 김동인의 문학사적 공적으로 가장 중요한 것은 그가 근대적 단편 소설을 처음으로 개척했다는 점이다. 그의 ვ
근대문학사에서 갖는 위상은 이미 충분히 논의된 바 있으며 "계몽기의 신문학을 여기서 종합해놓은 하나의 기념탑과 같이 옹립한 작품" 백철, <조선신문학조사>, 수선사, 1948 '한국 근대 최초의 장편소설로 민족주의적 성격과 계몽의식을 담고 있다' 조연현, <한국현대문학사>, 현대문학사, 1969 "개화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