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학은 구송적(口誦的)인 형태로 발생·성장해왔으며 6세기말에서 7세기초에 대륙으로부터 한자가 들어오고 표기방법이 발전하면서 기재문학의 시대가 열려 현대에까지 이르게 되었다.
일본문학의 흐름은 일본문학의 역사를 다루고 있다. 특히 일본 문학의 흐름1은 근대이전의 문학의 역사를 다루고
문학은 구송적(口誦的)인 형태로 발생·성장해왔으며 6세기말에서 7세기초에 대륙으로부터 한자가 들어오고 표기방법이 발전하면서 기재문학의 시대가 열려 현대에까지 이르게 되었다.
일본문학의 흐름은 일본문학의 역사를 다루고 있다. 특히 일본 문학의 흐름1은 근대이전의 문학의 역사를 다루고
문학은 구송적(口誦的)인 형태로 발생·성장해왔으며 6세기말에서 7세기초에 대륙으로부터 한자가 들어오고 표기방법이 발전하면서 기재문학의 시대가 열려 현대에까지 이르게 되었다.
일본문학의 흐름은 일본문학의 역사를 다루고 있다. 특히 일본 문학의 흐름은 근대이전의 문학의 역사를 다루고
문학은 구송적(口誦的)인 형태로 발생·성장해왔으며 6세기말에서 7세기초에 대륙으로부터 한자가 들어오고 표기방법이 발전하면서 기재문학의 시대가 열려 현대에까지 이르게 되었다.
메이지유신을 통해 근대국민국가가 수립되고 근대화 정책이 추진되면서 사회 전반에 걸쳐 심대한 변화가 나타났
9) 마장전
방경각외전에 실린 마장전은 유생들의 위선적 교우 풍자를 주제로 삼고 있다. 마장전에서 하층민으로 보이는 인물들이 광통교 위에서 벗과 사귀는 법을 논하면서 상층민이 말거간꾼들 이상으로 술수를 써서 벗을 사귐을 비판하였는데, 마장전은 이러한 모습을 화자가 관찰하는 형식에 의
Ⅰ. 일본문학의 역사
1. 고대문학
여기에서 고대라고 하는 것은 원시시대에서 야마토[大和]․나라[奈良] 시대를 거쳐 12세기 중엽의 헤이안[平安] 시대에 이르는 기간을 가리킨다. 이 가운데 나라시대까지를 전기, 헤이안시대를 후기로 볼 수 있다.
1) 전기
일본에서 가장 오래된 문헌이며 사
문학적 소설" ↔ "현금 유행하는 비저한 통속소설" (김동인,1918)
3-3. 1920년대의 대중소설
소설이 신문을 통해 발표되면서 1920년대 말경에는 신문소설은 통속소설이라는 개념이 생겨나게 되었다.
염상섭: 1928년 소설과 민중에서 신문소설=통속소설=대중문예로 정의하였고, 독자층은 중학교 2년생의
2.「혈의 누」의 문학사적 의의와 그 한계
이인직의 「혈의 누」에 대한 초기의 평가는 극찬의 일색이었다. 김태준이나 김동인, 임화와 같은 그 시대의 문인들은 이인직의 소설에 대하여 다양한 찬사를 보내주었다. 김태준은 1930년대에 이인직의 소설을 일컬어 “신소설이 보여주는 근대적 수설기법
(5) 남녀이합(男女離合)
<추월색>의 남녀이합은 <춘향가>와 기본적인 구조가 크게 다르지 않지만, 남녀의 결합이 의미하는 바는 다르다. <춘향가>에서 남자와 여자의 결합은 사필귀정(事必歸正)의 상태, 즉 신적 질서와 인간적 질서가 평화롭게 공존하게 되는 상태와 같다. 이경훈 <신소설에 나타난
Ⅰ. 한국(한국문학) 고전문학문학사(文學史)란 공시적(公示的) 구조(構造)인 문화의 한 부분을 차지하는 문학(文學)을 통시적(通時的) 변화(變化) 즉 역사(歷史)속에서 살펴보는 것이라고 정의하였다. 이러한 바탕에서 중세문학을 고찰하려면 당시의 시대적인 상황을 이해할 필요가 있다. 중세문학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