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 등을 그의 진보적이고 개성적인 사상을 듬뿍 담고 있다. 그 중에서도 홍길동전은 그의 작품 중에서 아마도 가장 그를 잘 나타내는 작품이 아닐까 생각한다. 이 글에서는 논(論)으로써 허균의 사상을 확인하고, 그러한 사상이 어떻게 홍길동전과 전(傳)에 담겨져 있는지 살펴볼 것이다.
㉡“허균”의
전, 전기, 잡기(잡록), 소화집 등이다.
1. 傳전은 입전되는 인물의 행적을 기술할 뿐 아니라 풍부한 문학적 형상화와 허구적 구성을 동시에 충족시킬 수 있는 탄력성을 지니고 있었기 때문에 예부터 산문에서 차지하는 비중이 상당했다.
전은 신라 이래 고려조로 넘어오면서도 왕성하게 창작되었
Ⅰ. 작품개관
<관촌수필>에서 ‘관촌’은 작품의 배경이 된다. 이 작품은 6·25전쟁 직후 충청도의 관촌(冠村)마을을 작품의 배경으로 전쟁과 근대화의 물결에 휩쓸려 해체되어 가는 농촌사회의 세태를 사실적으로 그리고 있다.
또한 굳이 ‘수필’이라는 명칭을 쓴 것은 작가의 개인적인 의도가 게재
1. 서론
성석제는 자신을 가리켜 '전 세계 거짓말쟁이협회 서기장'이라고 밝힌 적이 있다. 그가 생각하는 거짓말이란 무엇일까. 그것은 인생을 기름지게 하고 인간의 상상력을 우주의 차원으로 넓혀주는 것이다. 거짓말은 진실이라는 딱딱한 빵 속에 든 슈크림처럼 의외의 달콤하고 살살 녹는 이야
전기란 인물의 평생 사적을 기록하는 산문 문체를 말한다. 한자 문화권에서 고유하게 발전되어 온 문학 장르로서 한 인물의 일대기(一代記)를 서술하면서 그것을 일정한 관점에서 포폄(褒貶)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문헌에서 확인할 수 있는 우리나라 최초의 전기는 원효(617~686)의 『자장전(慈藏傳)』
1) 이규보의 삶
1년 만에 복직하여 요직을 두루 역임함
→ 완전히 삭탈관직, 귀양
→ 복직, 본격적인 문필활동(대부분의 외교 문서 작성)
→ 70세, 금자광록대부 수태보문하시랑평장사 수문전태학사 감수국사 판예부사 한림원사 태자태보(隨太保門下侍郞平章事 修文殿大學士 監修國史 判禮部事 翰林
Ⅰ. 서론
이규보(李奎報, 1168~1241)는 고려 의종 24년(1170) 문신에게 반기를 든 무신들에 의해 일어난 무신난으로 인해 무인이 정권을 장악하게 되면서 문벌 귀족의 해체, 지방의 중소지주 계층의 부상, 민중의 역량과 의식의 성장 등 고려 전기와는 다른 변혁의 양상을 보였던 시대를 살아갔던 문인 중
1. 가전체 문학
1.1. 전(傳)과 가전(仮傳), 가전체 소설의 명칭
가. 전(傳)
사람의 일생은 아주 이른 시기부터 오늘날까지 문학의 지속적인 관심사이고, 가장 풍부한 소재이다. 사람의 일생을 다루는 문학은 신화나 서사시에서 시작되고, 서사무가로 이어졌다. 출생, 시련, 혼인, 투쟁 등
전(傳)을 지었다”라는 구절에서도 느낄 수 있듯이 설화를 기록하는 행위는 옛부터 문학 창작으로 이해되었던 것 같다. <삼국 유사>에는 많은 설화와 작품이 다양하게 실려, 후대 문헌의 형성에도 큰 영향을 끼쳐 우리 나라 서사 문학의 발전에 밑거름이 되기도 하였다.
여기서는, <삼국유사>의 구성을
전까지 경험해 보지 못했던 급격한 사회적인 변화를 맞이하게 된다. 이 기간의 사회적 변동은 사회내부의 움직임에 의한 변화가 아닌 강요된 변화의 측면이 컸으며, 이런 사회적 변화는 외래문화의 일방적인 도입―외래문화에 대한 선별적․자주적 수용이 아닌 이질적 생활양식의 무조건적인 유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