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 양대 세계대전은 이러한 이성에 대한 신뢰가 무너지고, 전쟁을 통해 드러난 현대문명의 비인간화에 절망. 이러한 상황에서 진정한 나, 나 자신의 주체성과 개체성을 찾고자 하는 철학적 시도가 실존주의 혹은 실존철학
->이제 철학은 본질의 문제가 아니라 존재의 문제로 관심을 전환
※Sartre
나의 생산자로서 모든 생산의 감독관으로서 기능할 것인가의 문제부터 우리는 제대로 된 정리를 바탕으로 영화연출자의 개념에 대하여 돌아보아야 한다. 그러나 한가지 분명한 것은 영화감독으로써 분명하게 갖추어할 필연적 지적․정신적 조건이 충족되었을 때 그 영화감독은 존재가치를 선명하
목차
서론: 사랑과 미움의 변주
본론
1, 나의 가족사와 가족관계가 내게 끼친 영향
2, 가계도
3, 가계 분석과 나의 성격 특성
결론
참고문헌
서론: 사랑과 미움의 변주
가족은 누구에게나 울타리고 주춧돌이며 삶의 이정표와도 같은 존재다.
가족은 고흐에게는 늦은 밤 바깥
교육기관이 필요한데, 이 기능을 가장 대표적으로 수행하고 있는 곳이 학교인 것이다. 그러나 우리는 학교교육의 긍정적인 영향만 받는 것이 아니다. 따라서 학교교육을 중심으로 교육의 기능의 긍정적 측면과 부정적 측면을 알아보고 교육현장에서 보완되어야 할 점들을 논의해보고자 한다.
나왔다. 전생요법은 현재 모든 증상들이나 알 수없는 질병의 원인등을 잠재의식이라는 기억으로부터 끌어내어 해결하기 위한 정신 활동이라고 할 수 있다.
전생이론은 육체적인 죽음과 상관없이 시간과 공간을 초월한 영적 생명의 존재를 전제로 한다. 영혼의 역사가 얼마나 되는지는 아무도 모르지
실존주의 사상의 연원 및 사조에 대한 간략한 정리
실존주의는 19세기의 합리주의적 관념론 또는 실증주의에 대한 비판과 도전으로부터 시작된 사상으로, 주체적 존재로서의 실존의 본질과 구조를 밝히려는 철학적 입장이다. 제1차 세계대전 후의 ‘생(生)의 철학’이나 현상학의 계보를 잇는 이
존재는 인간이 단지 다른 인간하고 공유하는 움직이는 ‘의식적 존재’를 일컫는다. 이에다 사르트르는 제3의 존재, 대타 존재를 첨가하였다. 이는 각각의 대자가 타자를 직접 또는 간접으로 객체로 만들면서 자신의 존재를 회복하고자 노력하는 그 영원한 갈등 속에서 나타난다. 각각의 주체는 자신을
서론
여가(leisure )란 직업상의 일이나 필수적인 가사 활동 외에 소비하는 시간이다. 여가는 개인이 휴식, 쾌락, 만족감, 즐거움과 같은 삶의 질적인 면을 추구하고자 할 때 자유롭게 선택하는 신체활동으로서 재충전의 기회를 제공하여 준다. Neulinger(1974년)는 여가는 그 존재 자체가 강제로부터의 자유
나 관행에 의해서 육성된 개인의 도덕의식, 도덕적인 심정이나 태도·성격 내지는 도덕성 그 자체를 의미한다. 에토스는 특히 두 번째 뜻을, 그리고 모레스는 두 번째와 세 번째 뜻을 가진다. 대체적으로 근대어에서는 세 번째 의미에 중점을 둔다. 도덕은 인간존재가 개인적이면서 동시에 공동적인 존
존재조건에 대해 분석해 본다.
Ⅱ. 본 론
1. 최근 악화된 한일관계의 원인
일제 식민지 36년을 겪은 후 지금까지 한국과 일본은 과거사 문제로 끊임없이 갈등을 빚어왔다. 1965년 6월22일 한일기본조약(한일협정) 체결로 해방 후 20년 만에 양국은 국교를 수립했지만, 가해자의 반성과 피해자의 용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