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아시아의 다문화주의
인권 논의는 오늘날 자유주의 와 공동체주의 간의 논쟁에 맞닿아 있다. 다문화주의의 시각이 본격 도입되고 있는 것도 인상적이다. 그런데 동아시아에는 공동체 문화유산이 강한 편이다. 물론 동아시아에 관심이 쏠리는 이유로는 중국이나 싱가포르, 말레시아 지도자들이
Ⅰ. 서 론
사람이 사물을 바라볼 때 여러 가지 각도에서 판단할 수 있다. 모든 진리의 추체는 하나도 보아 유일하게 보는 일원론과 물질과 정신이라는 이원론의 각도에서 보기도 하고 모든 것을 수용하고 포용하는 다문화주의 관점에서도 볼 수 있다. 어느 것이 정답이라고 단정할 수 없지만 시대적
1.다문화주의란?
-민족국가들이 지닌 문화에 이민 등으로 유입된 다른 민족들의 다양한 문화를 인정하고 포용하는 것을 의미
우리 나라에 다문화주의 현상이 나타난 시기, 배경?
-1980년대 말 이후 등장하기 시작.
→여성문화, 소수파문화, 비 서양문화 등 여러 유형의 이질적인 문화의 주변 문
노동력 수요 증가에 따른 이민자 유입
1969년 ‘공식 언어법’> 제정
영어와 불어를 국가의 공식언어로 지정
1977년 ‘캐나다 인권법’, ‘캐나다 시민법’
1982년 ‘캐나다 권리와 자유헌장’
1986년 ‘고용평등법’
1988년 ‘캐나다 다문화주의법’ 선포 (캐나다 다문화주의의 결정판)
다문화주의와 문화상대주의를 비교하여 설명해 보고자 한다.
Ⅱ. 본론
1. 다문화주의
1)다문화란 '많을 다(多)'자에 '문화(文化)'라는 말이 붙어서' 여러 나라의 생활양식' 또는 '여러 국가의 다른 민족이 사는 방식' 이라는 뜻이다. 또한 다문화형성은 이주를 함으로써 생겨나기도 하며 이주란 개인
증가에 따른 사회적 관심의 증가 속에서 이들에 대한 사회통합과제가 새롭게 대두되고 있는 실정이다. 이주로 인한 세계화의 현상 속에서 다문화주의 및 서구의 이민정책 연구를 살펴봄으로써 외국국적동포를 포함하는 다문화 사회통합을 다양한 문헌연구를 통해 사회통합과제를 모색하고자 한다.
1. 서론
가. 다문화주의라는 울타리
다문화사회란 한 사회 내에 다양한 문화가 유입되어 공존하며 상호 영향을 미치는 사회를 말하며 한국은 20세기후반부터 빠른 속도로 다문화사회로 전환되었다. 이로 인해 다양한 언어, 문화, 민족, 종교 등을 통해서 서로의 정체성을 인정하고 함께 어우러질 수
2. 다문화주의의 두 흐름과 킴리카의 다문화주의
서구에서는 이렇듯 존재하는 소수자집단들을 어떻게 통합할 것인가 하는 다문화주의 담론이 발전되어 나왔다. 이는 구체적으로 도덕(morality)과 윤리(ethics), 또는 정의(justice)와 자기실현(self-realization)의 대립이라는 도덕철학의 문제로 나타난다. 도
다문화주의의 문제
‘새 소수자’ 를 조망할 수 있는 정치학을 반전시키지 못함
Why?
두 다문화주의 담론이 지닌 ‘문화 개념’의 한계
다른 문화 개념 같지만 자세히 보면 ‘국민국가’라는 구조틀 속에서 논의 하고 있다
정의입장
집단과 상관없이 보편적 인권문화가 존재하지만 역사적으
Ⅰ.머리글: 다문화화와 다문화주의의 등장
근대화와 지구화가 진행되면서 국민국가, 민족사회, 사회공동체, 개인 등은 다양하게 변화하였고 그 과정에서 인구이동에 따른 이민족간의 갈등과 이문화간의 갈등이 대두하였다. 다문화주의는 이민, 노동력의 국제적 이동, 국제결혼, 난민, 망명자, 유학생